국립환경연구원 "인과관계 없다" vs 주민 "믿을 수 없다"

경기도 연천군의 한 산골마을에서 '환경오염으로 인한 암 집단 발병' 논란이 불거지며 파문이 예상된다.
현지 마을의 폐기물 처리업체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 때문에 난치성 암이 집단발병했다는 주장한다.

이와달리, 국립환경연구원(이하 환경원)은 오염으로 인한 암 집단발병이 아니어서 역학조사조차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혀 적잖은 파장이 예고된다.

이에 주민들은 믿을 수 없다면서 차라리 집단이주를 시켜달라고 요구하며 거칠게 반발하고 있다.

27일 (사)특전사환경연합회(회장 김석훈)와 연천군과 주민 등에 따르면, 전곡읍 양원리 4반 주민 30명 중 8명이 암에 걸려 숨지거나 투병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주민들은 지난 2008년부터 폐암, 대장암, 위암 등이 주민들에게 잇따라 발병한 것이 폐기물 처리과정에서 나오는 유해가스 때문이라며 집단민원을 제기했다.

산업용 활성탄 폐기물 재생처리를 하는 업체는 지난 2000년부터 이곳에서 공장을 가동해오고 있다.

연천군은 지난해 11월, 국립환경과학원에 역학조사를 의뢰했고 약 6개월 만에 분석결과가 나왔으나 주민들의 이견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김용호 마을 반장은 "마을 입구에 활성탄 재생 공장이 들어서 있고, 마을 안에는 노천 탄광까지 있어 주민들이 심각한 환경오염에 노출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 반장은 "활성탄을 땔 때면 마을에 날아와 있던 새들도 자취를 감추고 도망간다"면서 "악취가 심각하고 주민들은 두통으로 괴로워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역학조사를 할 수 없으면 우리를 집단이주 시키거나 업체에 대해서라도 조처를 해달라"고 촉구했다.

김 반장은 가능한 선에서 (사)특전사환경연합회와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부설 환경공해연구소 등에 자문과 사태추이에 따라 후속조치를 강구키로 했다.

주민들은 앞서 지난 3일에는 환경오염 피해와 관련해 업체와 행정기관 처벌을 요구하는 진정서를 의정부지검에 제출한 상태이다.

환경연구원은 다만, 오염물질이 호흡기나 이비인후과 계통에는 영향을 줄 개연성이 있으므로 주민 건강에 대한 지속적 관찰이 필요하다고 통보했다.
<특별취재팀>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