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전 과정 지원…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유도

환경산업이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된다.

현오석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최근 “환경 관련 기술과 산업을 새로운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현 부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글로벌 환경시장이 신흥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국내 환경산업의 수출은 ‘초기단계’일 뿐 아니라 대부분의 환경기업이 영세한 중소기업”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내 환경기업의 해외진출을 확대하고자 사업 발주부터 계약 성사까지 전 과정을 지원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해 대·중소기업의 동반진출을 유도하겠다”며 “해외 환경 프로젝트에 보증을 지원하고 대외경제협력기금(EDCF)과 다자개발은행(MDB) 등 민간 투자자금 등을 활용해 환경기업들을 자금여력을 보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외 현지 협의체를 구성해 환경시설 개선사업에 국내 기업의 참여를 늘리는 한편, 환경 연구개발(R&D) 사업 중 환경소재·장치개발 분야 연구를 강화하고 환경 기자재 해외벤더 등록을 지원해 장비산업 수출도 활성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선 ‘환경산업 해외진출 확대방안’과 함께 ‘녹색기후기금(GCF)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 ‘제12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 개최 추진계획’ 등이 안건으로 논의됐다.

현 부총리는 “2012년 말 GCF 사무국의 송도 유치가 결정된 이후 1년간 사무국 운영을 위한 기틀을 다졌다”며 “지난달 이사회에서는 운영체계의 핵심사항이 성공적으로 합의됨에 따라 GCF 초기 재원조성 논의를 위한 기반이 마련됐다”고 소개했다.

다만, “GCF가 기후재원 체제의 중추기관으로서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아직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 만큼,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해 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GCF의 순조로운 재원조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GCF의 대(對)개발도상국 사업으로 실행 가능한 투자사업 모델을 개발해 GCF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자개발은행과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의 연계를 모색하고 국내 기후변화 컨설팅 및 기후변화 대응 산업역량을 강화해 GCF 유치 효과를 극대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9월 평창에서 열리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와 관련해선 “생물다양성협약은 생물자원의 해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 유관 산업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사항”이라며 “이번 총회는 GCF 유치 이후 우리나라의 높아진 국격을 재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그는 “당사국총회의 결과물로 평창 로드맵을 마련하는 동시에, 총회를 계기로 개도국·선진국, 국제전문기관 간 과학기술의 공유를 촉진하고 우리나라의 국토녹화 성공 경험을 개도국에 전수하는 모멘텀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생물다양성협약은 기후변화협약과 함께 양대 유엔 환경협약으로 불린다. 올해 당사국총회에는 전 세계 194개국 대표 2만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부는 지난해 10월 준비기획단을 발족한 후 관계부처 간 협업을 통해 총회를 준비하고 있다.
<강기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