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국제 심포지엄…현장중심 기술개발 협력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최근 수원시 권선구 국립농업과학원 강당에서 맞춤형 악취 저감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축산 악취 저감 국제 학술 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토론회에는 각 분야의 축산 악취 전문가들이 참석해 정부의 지속 가능한 축산 정책을 뒷받침하고 미래 농촌 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립축산과학원은 주제 발표에서 축산 악취를 줄이기 위해 개발한 돼지용 풀 사료와 돼지우리 바닥에 뿌리는 악취 저감제(아몬드피)를 소개했다.

돼지 사육 농가에서 일반적으로 먹이는 사료를 줬을 때 권장 사료보다 분뇨의 페놀류 16%, 인돌류 55% 높은 농도를 보였고, 봄과 가을보다 여름에 약 60% 악취가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조사료의 일종)’를 섞은 풀 사료를 먹여 돼지의 장내 발효 환경을 개선한 결과, 돼지 분뇨에서 인돌류 22%, 스카톨 32%, 이성체지방산 27% 줄었다.

또한, 발효 탄소 화합물(아몬드피)을 돼지우리 바닥에 뿌려 분뇨 저장소의 발효 환경을 개선한 결과, 페놀류 40%, 인돌류 9%, 이성체지방산 10%, 암모니아성 질소 33%가 줄어들었다.

국내 전문가로서 참석한 한국 암모니아 네트워크 연구소 이상룡 박사와 국립축산과학원의 조성백 박사는 악취 저감 국내외 동향과 악취가 많이 발생하는 원인과 저감 기술을 발표하고 축산 악취 민원에 대한 대응 방안도 논의했다.

아울러, 국외 축산 악취 전문가로 참석한 미국 농무성 농업연구청의 바노티(Matias B. Vanotti) 박사와 미국 아이오와 주립대학교의 코지엘 교수(Jacek A. Koziel) 가 미국 친환경 축산 악취 적용 시스템 적용 사례와 저감 기술에 대해 발표했다.

주제 발표 후 전문가 토론에서는 현장 중심의 맞춤형 악취 저감 기술을 개발해 쾌적하고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제시했다.

농촌진흥청 축산환경과 최동윤 과장은 “악취를 줄이는 기술을 개발하고 축산 농가에 보급할 수 있도록 정부와 축산 관련 단체, 연구 기관의 협력 체계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창민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