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주도했던 ‘베이비 부머’ 세대의 은퇴가 본격화됨에 따라 이들의 실업문제가 사회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그 가운데 한국폴리텍대학의 재교육을 통해 해외취업에 성공한 첫 ‘베이비부머’가 화제가 되고 있다. 현재 미얀마 양곤의 섬유인쇄기업 ‘ALL ACE’의 생산관리 총책임자 전명기씨(56)가 그 주인공이다.

정명기씨가 ALL ACE 미얀마 양곤 공장에서 한 직원에게 작업지도를 하고 있다.
전명기씨가 ALL ACE 미얀마 양곤 공장에서 한 직원에게 작업지도를 하고 있다.

전씨는 3년 전까지만 해도 퇴직한 베이비부머였다. 한 때는 한 회사의 대표로 승승장구하던 그가 3년의 실업자 생활을 거쳐 연봉 1억 원의 해외취업 신화를 이루어냈다.

전씨는 충남대 불어불문과를 졸업하고 1988년 입사한 (주)로옴코리아에서 해외영업을 시작, 업무 특성상 영어회화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3년 후부터는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는 (주)동래를 창업하며 해외무역으로 높은 수익을 올려 ‘우수 무역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에 힘입어 2008년 세계적인 원자재 가격 상승 위기를 기회로 삼아 자원개발에 관심을 갖고 야심차게 시작했던 구리광산 사업이 실패하면서 창업 19년 만에 실직하게 되었다.

3년간의 실업자 생활을 하며 “해외영업의 경력만 가지고는 다시 일 할 수 없겠다는 생각과 함께 나만의 기술을 하나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 때 그가 선택한 것이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에서 운영하는 디스플레이인쇄직종의 베이비부머 훈련이었다. 아내 김선진씨도 베이비부머로 무료 교육을 받아 취업을 할 수 있다는 기대로 함께 입학한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기업 대표까지 지내온 그가 작업복을 입고 기술 공부에 매진할 때는 주변의 반응부터 이겨내야 했다. 그는 “왜 힘든 일을 하느냐는 주변의 시선도 뛰어넘어야 할 장애물이었다”고 말했다.

교육은 3개월간의 단기 교육으로 진행되었다. 종이인쇄보다는 스크린인쇄 분야로 산업이 활성화되는 추세로 교육직종도 스크린인쇄가 주다.

스크린인쇄는 실크스크린을 활용해 섬유, 비닐, 플라스틱 등에 인쇄하는 기술로 취업처의 폭이 넓다. 교육생 모두가 인쇄기술을 접해본 적이 없었지만 교수들의 밀착지도로 기초부터 응용까지 익혔다.

단기과정임에도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실습 위주로 교육하여 수료와 동시에 전 씨의 아내를 포함해 동기들이 지역 중소기업에 인쇄기술자로 취업했다. 취업률도 50%(11명 취업/22명 수료)를 달성했다.

지도교수였던 정명식 교수는 전 씨의 경력을 고려했을 때 해외취업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정 교수는 매년 두 차례 기술 컨설팅을 위해 방문했던 ALL ACE에 지난 8월 전명기씨와 동행해 면접을 주선했다.

전 씨의 해외영업 경력과 언어, 그리고 스크린인쇄 실무교육을 받았던 점이 주효해 미얀마 양곤 공장의 생산관리 총책임자로 취업이 확정돼 지난달 3일 출국했다.

ALL ACE는 한국인이 운영하는 섬유인쇄기업으로 종업원은 현지인 80명과 한국인 3명으로 섬유제품에 스크린인쇄를 하는 중소기업이다. 전 씨의 연봉은 10만달러(약 1억원)로 판매실적에 따라 증감하는 옵션이 붙었지만 전 씨도, 교수도 생각지 못한 파격적인 조건이었다.

전명기씨는 “그동안 쌓아온 경력에 기술을 보탰더니 안정적인 미래가 보장됐다. 앞으로 폴리텍 동문들이 이곳에서 파트너로 일할 수 있도록 기반을 닦겠다”며 앞으로의 목표를 밝혔다.

베이비부머 훈련은 만 45세 이상 만 62세 이하의 실업자, 전직예정자, 영세자영업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작년에 실시된 훈련을 통해 1007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취업률은 46.8%(2014.2 기준)였다.

올해는 1300명을 목표로 전기, 보일러설비, 기계, 건축인테리어 등 취업이나 창업이 용이한 과정들이 개설되어있다. 훈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폴리텍대학 대표 홈페이지(http://www.kopo.ac.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