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은 전국은행연합회, 새마을금고·신협·상호저축은행중앙회, 우정사업본부 및 홈플러스와 공동으로 5월 한 달간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가정이나 사무실 등에 방치되어 있는 동전을 금융기관 등으로 환류 시켜 이를 재유통시킬 목적으로 2008년부터 매년 5월에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범국민 동전교환운동’에는 은행, 새마을금고, 신협, 상호저축은행, 우체국 등 금융기관과 대형 할인점인 홈플러스가 참여할 예정이다.

금융기관의 21,000여개 영업점에서 동전을 은행권으로 교환할 수 있으며 은행권으로 교환할 수 없는 자투리 동전은 고객의 희망에 따라 금융기관 창구에 비치된 ‘자투리동전 모금함’에 모아서 해당 금융기관이 사회복지단체 등에 전액 기부할 계획이다.

전국(제주지역 제외)의 홈플러스 매장에서는 동전을 포인트로 적립한 후 홈플러스, 주유소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다.

동전 적립기는 서울·경기지역은 5.1일부터 이용할 수 있으며, 여타 지역은 6월말까지 순차적으로 설치·완료할 예정이다.

금융기관에서 많은 양의 동전을 교환하거나 입금할 때에는 영업점에 설치된 주화입금기, 주화·은행권 자동교환기 및 주화분류기 등 무인기기를 이용하면 창구에서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교환 또는 입금할 수 있다.

한국은행은 동전교환운동에 기여한 우수 기관(개인 및 단체)을 선정하여 한국은행 총재 표창장과 부상품을 수여하고, 특히 10원화 회수실적과 노력 등이 우수한 단체에 대해서는 소정의 포상금도 함께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한국은행은 주화를 대량으로 취급하는 주화수급처간 자율거래의 편의를 위해 본부 및 지역본부 홈페이지에 ‘주화수급정보센터’를 개설하여 수급처 명단, 소재지, 연락처, 공급(필요) 주화종류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동 정보가 필요한 사람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주화를 대량으로 공급하는 공급처는 ‘대량수요처’란을, 주화가 대량으로 필요한 수요처는 ‘대량공급처’란에 등록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으며, ‘주화수급정보센터’에 등록을 원하거나 주화관련 정보를 게시하고자 할 때에는 ‘정보게시란’을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