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비수술 치료로 호전, 척추조직을 보존하는 치료법 선택

 허리디스크에 걸렸을 때, 수술을 해야 할까. 허리디스크 수술에 대한 찬반 여론은 반대가 찬성보다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척추관절전문 장형석한의원(대표원장 장형석)은 온라인 리서치패널을 통해 만 18~65세 성인 남녀 3,001명을 대상으로 ‘허리디스크 수술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39.3%인 1,180명이 ‘반대’라고 밝혔다. 또한 ‘찬성’은 36.3%(1,090명)로 찬반 차이는 3%로 확인됐다.

허리디스크의 정식 의학명칭은 ‘요추 추간판탈출증’이다. 디스크는 추간판의 다른 이름인데, 척추 뼈마디 사이사이에 존재하는 말랑말랑한 조직으로 외부로부터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허리디스크란 추간판이 손상되어 수핵이 탈출되고 신경 압박으로 신경염과 신경손상이 생겨 통증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한다.
 
허리디스크 통증이 있다고 해서 당장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니다. 성급한 수술 뒤에는 갖가지 부작용과 위험이 존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술을 ‘찬성’하는 여론도 꽤 많은 편인데, 어떤 경우에 허리디스크 수술을 적용해야 하는 것일까.

전문의 장형석 박사는 “허리디스크가 생겼을 때 많은 환자들이 수술의 유혹을 느끼는데, 허리디스크 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신경학적 손상으로 인한 대소변 장애, 하지마비와 같은 적응증인 경우에만 수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이는 5% 미만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 비수술 치료로 좋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대부분의 허리디스크 질환은 오랜 시간에 걸쳐 조금씩 디스크가 약해지는 퇴행성 변화가 진행된 결과다. 따라서 당장 통증만 없앤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수술을 통해 신경을 누르고 있는 디스크를 제거하면 당장 통증은 완화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수술로 제거한 부위의 디스크 막이나 주변 부위가 약해져 조금만 무리해도 재발할 가능성이 크다.

장형석 박사는 “허리디스크 치료는 척추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통증 완화는 물론 신경과 근육, 인대 등 척추조직을 보존하는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이 무엇인지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 후에 결정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