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혼, 애국의 발자취 느낄 수 있는 추모의 장,

     



일제식민지시대 백척간두에 선 나라를 위해 온 몸을 던져 항일운동을 했던 의병들 사이에서도 그 행적이 유난히 빛났던 왕산 허위선생의 기념관이 드디어 완공됐다.


지난 28일 오전 11시 구미시 임은동 왕산기념관에서 남유진 구미시장, 김관용 경상북도지사, 유관기관자치단체장, 선생의 손자인 허로자씨(우즈베키스탄)와 허브로코피, 허클라라, 증손녀인 김빠찌아나(러시아), 손자인 허게오르기와 허블라디슬라브(키즈키르스탄) , 허경성, 허도성, 허순옥씨 등이 참석했다.


왕산기념관은 선생의 고향인 구미시 임은동에 부지 9,717㎡, 건축연면적 1,950㎡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 총 사업비 39억 4천만 원이(국비 12억 3천6백만 원, 도비 4억 원, 시비 23억 4백만 원) 투입됐다.


지상 1층은 추모의 장, 전시실, 영상추모관, 기획전시실, 훈장실 등, 지상 2층에는 시청각실, 도서자료실과 어린이열람실, 성인열람실이 들어서 있다. 로비 중심에는 내방객들이 참배할 수 있도록 선생의 흉상이 서있고 전시관 내에는 왕산선생의 장손자인 허경성씨가 보관하고 있던 선생의 건국훈장 1점을 비롯해 병풍 2점, 교지 15점, 만장 25점, 사진 4점, 도서 4점 등 각종 유품과 자료 총 6종 51점이 전시돼 있다.


 2층에는 각종 세미나와 시청각자료실, 도서관이 마련돼 청소년들이 공부도 하고 왕산허위선생의 숭고한 우국충정과 위업을 자연스럽게 본받을 수 있도록 했다.


남유진 시장은 “왕산 허위선생의 발자취는 충절의 고장인 우리 구미시를 더욱 빛나게 했다”며 “왕산기념관이 꺾이지 않는 불굴의 민족혼을 배우고 추모하는 애국의 산실로 자리하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왕산기념관은 선생의 고귀한 희생정신과 숭고한 우국충정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05년 왕산기념사업회를 발족하고 노진환 사단법인 영남유교문화원장을 회장으로 추대한 가운데 추진해왔으며 사단법인 왕산기념사업회에서 위탁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