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농업ICT융합 선진사례 모음’발간

농촌진흥청은 창조경제 실현의 하나로 농업분야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편리한 영농과 작물정밀관리에 의한 생산성 향상, 경영비 절감 등을 기하는 ‘스마트팜’ 실현을 위해『미래성장형 창조농업 실현을 위한 농업 ICT융합 선진사례 모음』을 발간했다.

 

이미지 대체 내용을 작성합니다.이 모음집은 2013유럽농업정보학술회의(2013EFITA/WCCA)에서 우리나라 농업현장에 활용 가능한 여러 선진국의 농업 분야 ICT 융합 선진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농업 ICT융합 선진사례 모음』은 이미지분석 기술을 응용한 작물정밀관리 6개, 시설원예 환경제어 모형 8개, 가축사육 및 작물관리 모델 6개, 로봇기술 응용 4개, 합리적 영농의사결정 지원 5개, 미래농업 ICT융합 과제 3개 등 총 32개 사례가 수록돼 있다.

 

일본은 농작업 수행과정에 작물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휴대용 카메라를 개발해 사용자가 카메라가 부착된 모자를 쓰고 촬영하고자 하는 영역을 지정하면 자동으로 작물의 해당부분을 손쉽게 촬영과 이미지를 처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네덜란드에서는 엽록소형광카메라 및 다중스펙트럼카메라, 제어기 등의 센서인 로봇플랫폼기술을 이용해 온실 내 작물의 병 탐지를 위한 스펙트럼이미지분석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탈리아에서는 사물인터넷 기반의 양돈개체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해 돼지개체별 행동패턴 탐지와 개체이상 분석정보 조기 알람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했으며, 농기계 분야에서도 무선센서네트워크, ISOBUS 기술을 이용해 토양 및 지형 등의 데이터를 자동 수집하는 트랙터자동주행 시스템을 개발했다.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실 강민구 담당관은 “농업분야 ICT융합 기술개발 추진에 선진사례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며, 관련분야 종사자와 관심 있는 연구자 및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과 참조모델 등에 유익한 자료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책자의 내용은 농촌진흥청 고객지원센터(1544-8572)로 문의하면 파일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