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교육부는 능력중심사회 만들기를 목표로 개발해온 국가직무능력표준(NCS) 254개와 학습모듈(468개)을 공개했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하면 기업, 산업현장, 취업준비생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우선, 기업은 신입사원을 스펙이 아닌 회사에 꼭 필요한 업무능력을 중심으로 채용할 수 있게 되고, 인사 평가도 NCS로 공정하게 할 수 있다.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 노일종부장은“NCS는 직무에 필요한 업무능력이 무엇인지 세세하게 알려주므로 학생들은 스펙 걱정없이 현장실무 중심의 훈련과정을 열심히 이수하면서 능력을 개발하면 되고 기업 입장에서도 이런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믿고 쓸 수 있으니 인재채용이 훨씬 더 쉬워질 것”이라고 전했다.

산업현장에서는 NCS를 평생경력개발경로와 직무기술서,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 자가진단도구 등으로 활용한다. 교육기관도 NCS에서 분야별로 제시한 수준 체계에 맞춰 교육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비전을 NCS의 경력개발 경로에 따라 설계하면서 경력개발을 할 수 있다. 자격분야에서는 자격설계와 출제기준, 시험문항 개발과 평가 등에 종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동의과학대학 고석조 교수는“NCS를 바탕으로 해서‘무엇을 알고 있느냐’는 학문 중심에서‘실제 현장의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느냐’는 일자리 중심의 교육으로 바뀐다면 추가 재교육이 필요없는 실전형 인재를 육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고용노동부는 12일(수),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에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개발 성과보고 대회를 열어 개발 내용을 공개하고 현장 관계자 및 전문가들과 함께 NCS 확산 방안을 고민해보는 토론회를 개최했다.

1부 성과보고대회에서 3개기관(동의과학대․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주)동림피엔디)이 NCS 활용사례를 발표했다.

2부 NCS활용 토론회에서는 기업․노사단체, 교육훈련기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업 및 교육훈련기관에서 NCS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경기대 강순희 교수는 “2015년까지 NCS개발을 끝내고 훈련기준도 이를  토대로 개편되어야 한다”면서 “우선 폴리텍대학 등과 같은 공공기관 부터 활용하고, 민간 훈련기관은 훈련특성을 감안해서 다양한 유인책을마련하여 NCS가 빨리 정착되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고용노동부 정현옥 차관은 NCS개발 성과보고 대회에 이어 NCS활용기관인 “돈보스코직업전문학교”를 방문, 훈련시설을 돌아보고 훈련생을 격려하였다.
 이 자리에서 정현옥 차관은 “NCS는 우리나라 교육훈련 및 산업현장을 능력중심으로 바꾸는 중요한 교두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기업 및 교육훈련 현장에서 NCS가 빠른 시간에 재대로 정착 될 수 있도록 산업계, 교육훈련기관, 정부 간의 강력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