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 사회적경제지원센터(센터장 송두범)는 초등학생을 위한 “협동과 상생의 초등 사회적경제 교육 메뉴얼”을 개발·발간했다고 13일 밝혔다.

충남교육연구소와 함께 만든 이번 메뉴얼은 사회적경제 교육을 통해 초등학생들을 건강한 소비와 경제의 주체로 성장시키고 미래 사회적경제 활동의 주체로 길러내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었다.

메뉴얼은 ▲사회적 경제의 이해 ▲공공성(공동체) ▲행복한 삶을 위한 진로탐색 ▲갈등을 넘어선 소통과 이해 ▲나눔과 상생의 함께하는 삶 ▲건강한 생산, 착한 소비 ▲사회 및 자연생태의 지속 등 다채로운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현직 초등학교 교사들이 참여해 발간된 만큼 교사를 위한 풍부한 교육용 자료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여러 종류의 게임과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어, 학교 교과과정이나 방과후학교와 연계한 사회적경제 교육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본 매뉴얼은 도내 교육청 및 교육지청은 물론 전국의 사회적경제 단체들에 배포될 계획이다. 충남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http://www.csec.or.kr)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송두범 센터장은 “올해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재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사회적경제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