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된 국가보훈위원회, 민간위원 위촉식 갖고 첫 회의 열어,

정부는 1.17(수)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1차 국가보훈위원회를 열어 「명예로운 보훈 5개년 계획」을 심의?확정하고, 보훈문화 창달과 국민 애국심 함양방안을 논의하였다.

2013년 11월, 국가보훈처 소속에서 국무총리 소속으로 격상된 이후 처음 열린 이날 회의에서는 김재창 대통령 국가안보자문단위원 등 민간위원 15명*이 새로 위촉되었다.

5개년 계획에 의하면, 앞으로 정부 주도로 국가유공자를 발굴하고, 국가유공자 보상금을 물가수준 등을 고려하여 인상하는 등, 보훈가족들의 영예로운 생활을 보장하기로 했다.

국가유공자의 특성을 고려한 보훈의료체계를 구축하고 보훈병원 병상을 1,400병상(기존 800병상)으로 확대하며, 급증하는 안장수요에 대비하여 국립묘지 안장능력도 확충할 계획이다.

제대군인의 사회복귀를 지원하기 위해 2017년까지 제대군인을 위한 일자리 5만개를 확보하고, UN참전국과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공훈선양으로 보훈외교도 강화한다.

이 외에도, 범정부적 ‘나라사랑 교육’, ‘태극기 달기 활성화’ 등을 추진하여 국민의 안보의식, 호국정신을 함양하기로 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국가보훈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이 국민들로부터 존경을 받으며 영예로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요체라 할 수 있다”면서,

 “정부는 조국의 자주독립, 국가안전보장,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한 국가유공자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하며, 국가유공자들이 상응한 예우를 받을 수 있도록 더욱 힘써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정 총리는 또, “튼튼한 안보는 국민의 투철한 애국심이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면서,

“국민들이 올바른 역사인식과 안보현실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애국심을 높이고 호국의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