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송전탑 경과지 주민 유한숙 어르신이 음독 나흘만인 12월6일 새벽 3시50분경 결국 운명하셨다.
국회의원으로써 명분없는 공사강행을 끝내 막지못한 죄인의 심정으로 이글을 쓴다.

12월 4일 유한숙 어르신은 죽음을 앞두고 이런 말씀을 남기셨다.

“내가 열심히 일해서 아이들 공부시키고 결혼도 시켰다. 그런데 11월경에 한전과장 1명과 또 다른 1명이 찾아와 우리 집이 송전선로에서 얼마나 멀리 떨어져 있는지 알게 되었다.

150m인지 200m인지 가까이 철탑이 들어선다는 사실을 알았다.
철탑이 들어서면 아무것도 못한다. 살아서 그것을 볼 바에야 죽는게 낫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래서 송전탑 때문에 농약을 마셨다.” 

유가족과 밀양 어르신들 그리고 밀양과 함께하는 선량한 시민들 앞에 정치인으로써 드릴 말씀이 없다. 

지난 10월 1일 공사를 재개할 때 이러한 비극적 사태가 또다시 발생할 것을 우려하며 정치권, 시민단체, 종교계, 시민 등 많은 이들이 정부와 한전을 상대로 강력히 경고한 바 있다.

고인을 죽인 것은 국민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공사를 강행하며 고령의 주민들을 하루 평균 1천 6백여 명, 현재까지 10만여 명이 넘는 경찰 병력을 투입하여 폭력적으로 억압한 박근혜 정부와 한전이다. 

이명박 정부시기였던 지난해 이치우 어르신이 “송전탑 공사 중단”을 요구하며 분신하셨다.
그리고 박근혜 정부 출범 후 1년도 채 안되어서 유한숙 어르신이 송전탑 건설 강행에 고통스러워하시며 운명을 달리하셨다.

지금 주민들은 “송전탑이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라고 말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후보때 “국민대통합”을 끊임없이 약속해왔다. 결국 죽음이 뻔히 예견된 공사를 끝내 강행한 박근혜 정부의 국민대통합 약속은 새빨간 거짓말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다. 

정부와 한전은 고인의 영전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기는커녕 여전히 헬기의 굉음과 함께 발파를 계속하며 공사를 멈추지 않고 있다.

고인과 유가족, 그리고 밀양 경과지 주민에게 최소한의 애도조차 표하지 않는 정부는 살인정권의 면모를 극명히 보여주고 있다.

더 이상 참혹한 죽음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정부와 한전은 당장 공사를 멈춰라! 이번 비극적 사태에 대하여 철저히 진상조사를 할 것이며 송전탑 경과지 주민을 또다시 죽음으로 몰고 간 정부와 한전의 책임을 국민과 함께 분명히 물을 것이다.
<상기의 논평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