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최근 이인재 파주시장을 비롯한 각급 유관단체장과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빛도서관 개관식을 갖고 12번째 공공도서관에서 시민들을 맞이했다.

이번 운정3동에 한빛도서관이 개관하면서 파주시는 1관당 평균 서비스 대상이 3만4천명으로 선진국 수준에 이르렀다.
이로써 도서관이 지역주민의 요구에 좀 더 귀 기울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됐다.

2012년 8월 착공된 한빛도서관은 대지 2,382㎡에 연면적 1,654㎡ 규모로 지하1층, 지상2층의 건물로 부지매입비를 포함해 총 91여억원이 투입됐다.
 
주민이 가까운 곳에서 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아파트 단지 한복판에 위치해 건립했다.

소소한 공간이 많이 깃든 한빛도서관은 시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기 위하여 자료실 규모를 최적화했다.
 
어린이 청소년 성인이 모두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존(Zone)과 종합자료실 공간, 이용자가 독서동아리를 만들어 이웃과 함께 책을 읽고 토론할 수 있는 공간 등이 확보되어 주민들의 창의적인 삶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빛도서관은 1층에 어린이자료실, 다목적실 2층에는 종합자료실 문화교육실로 운영된다.

특히 25,000여권의 장서 중 18%에 해당하는 4,500여권이 영어자료로 영어특화도서관에 걸맞는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도서관에 비치된 양질의 영어자료를 사서들의 서비스를 통해 다양하게 활용하고 사교육 없이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도서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인재 파주시장은 "한빛도서관을 통해 지역주민들이 새로운 지식과 만나고, 그 만남을 통해 파주시를 이끌어갈 창의적 아이디어가 만들어지기를 바라며 시민들의 일상 생활 속에서 책과 도서관이 깊숙이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파주=조용환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