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런에서 3개월 공부하고 한 번에 검정고시 합격했어요.”

캄보디아 출신의 결혼이주여성인 엔솜로온(28세)씨는 최근 실시한 중학교 입학 자격 검정고시 합격 소식을 듣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경기도평생학습사이트 ‘홈런(www.homelearn.go.kr)’의 검정고시 지원 대상자로 선정돼 공부를 시작한 지 불과 3, 4개월 만의 일이다.

경기도여성능력개발센터(소장 조정아)에서 운영하고 있는 평생학습사이트 ‘홈런’이 사이버검정고시 학습지원 시범운영사업을 실시한 첫 해에 응시자 9명 중 중입 1명을 제외하고 모두 합격하는 성과를 거뒀다.

이번 홈런의 검정고시 합격자는 중입 6명, 고입 1명, 대입 1명 등 총 8명이다.
특히 중입 합격자는 중국, 캄보디아 출신의 결혼이주 여성을 포함하여 모두 다문화가정 대상자라는 점이 눈길을 끈다.

 
홈런은 앞서 지난 4월 도 무한돌봄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 사회복지단체로부터 검정고시 응시를 희망하는 사회취약계층을 추천받아 이들을 대상으로 사이버검정고시 학습지원 시범운영 사업을 실시했다.

'홈런'은 이들에게 체계적인 교육운영 시스템과 전문 강사를 통한 개인 맞춤형 학습지원, 학습카페를 통한 수험전략 가이드 및 전 과정 교재를 무료로 제공해 왔다.

특히 비용 및 생계활동 등의 이유로 오프라인 학원을 이용할 수 없는 교육소외계층에게 온라인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교육효과를 높였다.

조정아 소장은 “시범사업으로 운영 중인데 예상보다 훨씬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보다 폭넓은 교육복지 실현을 위해 향후 지원 대상자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홈런 사이버검정고시과정은 반드시 사회취약계층 지원대상이 아니더라도 홈런 회원이라면 누구나 중입,고입, 대입 기본이론 및 기출문제풀이 등 총 40개 과정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홈런 온라인교육에 대한 자세한 이용방법은 전화(1600-0999)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한편, 경기도 e-배움터 홈런(www.homelearn.go.kr)은 경기도가 운영하는 무료 온라인평생교육사이트로 외국어, 자격증, 정보화, 생활취미, 경영, 가족친화, 다문화 등 700여종의 다양한 콘텐츠를 365일 24시간 제공하는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공e러닝 학습사이트이다.
<배왕진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