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지방분권추진위원회(위원장 김중석)와 강원도의회 분권특별위원회(위원장 구자열)는 오는 28일 공동 주최로 도내 경제분야 관계자들과 함께 원주 인터불고호텔 국실에서 경제 분권 간담회를 개최한다.

또한 다음달 3일에는 춘천 세종호텔 소양홀에서 새누리당 강원도당과 민주당 강원도당 관계자들과 시-군의원을 대상으로 정치분권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경제 분권 간담회는 도내 경제인들과 분권추진위원 및 도의회 분권특별위원회 위원,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는 지역의 경제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잘못된 기준 방안과 수도권 규제 완화로 겪는 지역의 어려운 현실에 대한 해결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정치 분권 간담회는 새누리당 강원도당과 민주당 강원도당과 도 분권추진위원회 및 도의회 분권특별위원회위원회, 시군의원,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하여 정당 민주화와 지역정당의 활성화를 논의하여 향후 풀뿌리 민주주의의 실현을 위해 뜻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7월 알펜시아리조트에서 도내 대학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역대학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도내 권역에서 순차적으로 개최한 3개 분야 교육, 경제, 정치 분권 간담회 결과를 국회 및 중앙 정부에 건의해 강원도의 분권 과제를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그 밖에 전국 분권단체와도 연대하여, 대정부 분권 과제에 대한 해결촉구와 도민들에게 지역주권 알리기를 위해 주력해 나갈 계획이다.
<장형근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