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부산연구원과 ‘낙동강 유역 물관리 등 상호협력’ 위한 MOU 체결

낙동강 유역 안정된 물관리 기반 조성, 국민 안전과 삶의 질 제고

[환경방송=김종현 기자]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사장 안병옥)은 8일 부산 진구 소재 부산연구원 회의실에서 부산연구원과 ‘낙동강 유역 물관리 및 유역하수도 정책방향 등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집중호우, 가뭄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수질오염에 따른 하수 최적 처리에 대한 불신과 불안감 해소로 국민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전문기술과 지식을 상호 공유해 낙동강 유역 물 문제에 대한 신속한 대응 등 체계적인 지원을 통한 안전한 물관리 체계를 구축한다.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환경과 물 정책 관련 공동 연구 및 사업수행 △하수재이용 활성화 등 수질개선 관련 정보교류 △도시침수 예방을 위한 하수도 개선 관련 연구 등이다.

한편 환경공단 유역하수도지원센터는 유역별 하수도시설 재난사고 대응, 노후 하수시설 적정 운영 기술지원 등 지자체에 대한 촘촘한 기술지원을 위해 지난해 1월 한강유역하수도지원센터를 구축했으며 올해 낙동강, 금강, 영산강 3개 권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유역하수도지원센터는 △지자체 하수처리장 기술지원 △홍수피해 등을 대비한 사전예방점검 △응급복구와 개선대책 수립 등 현장 대응지원 △빅데이터 기반 하수도관리를 위한 통합관제실 구축‧운영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안병옥 환경공단 이사장은 “낙동강 유역 하수처리시설의 적정처리, 수질오염원 관리 및 물 확보를 위해 부산연구원과 협력체계를 강화해 낙동강 유역의 안전한 물관리 체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