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푸르내흐르내 현장실사>
앞으로 사업모델, 경영기법 등에 대한 전문적 지원을 통해 장차 사회적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환경분야 기업을 지정, 점차 육성키로 했다.

12일 환경부(장관 윤성규)에 따르면, '2013년 제1차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공모에 신청한 20개 기업 단체 중 심사위원회를 거쳐 최종 9개소를 선정했다. 

2012년 중앙 부처로서는 처음으로 환경부가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제도’를 도입해 총 39개 기업 및 단체를 지정한 바 있다.

'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사업모델, 경영방법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부 지원을 통해 환경분야 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성장하도록 지원받는다.
 
지정기간은 1년으로 최대 3년까지 연장이 가능하다.

<(주)주양제이앤와이 현장실사>
특히 지정 기업에 대해서는 일자리창출 사업 참여, 맞춤형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사회적기업 인증 추천 등의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분야별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도는 총 7개 기관(환경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문화재청)에서 운영 중이다. 

이번에 지정된 기업에는 폐현수막 및 1회용컵 재활용 등 색다른 재활용 사업을 하는 기업 뿐 아니라 지역주민이 시민주주로 100% 참여하는 기업이 포함돼 환경분야 사회적기업의 지평을 넓히는 계기가 됐다.

또한, 환경부에서는 2012년 상반기에 지정한 20개 기업 중 재지정을 신청한 13개를 심사해 총 11개를 재지정 했다.

 <㈜에코그린팜 현장실사>
현장실사 등을 통해 기업들의 지난 1년간 성과를 점검해 본 결과, 9개소는 일자리를 늘리고('12년 86명 → '13년 109명 고용, 27% 증가), 저소득층, 고령자 등 취약계층도 더 많이 고용한 것('12년 63명 → '13년 82명, 30% 증가)으로 나타났다.

환경부 정책총괄과의 관계자는 "향후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경영컨설팅을 실시하는 등 체계적 지원을 확대하는 한편, 하반기에도 환경형 예비사회적 기업을 발굴, 지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병권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