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방송=권병창 기자] 파주시는 미래교육도시를 위한 교육여건 개선 및 교육발전을 도모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협력을 통한 지역맞춤형 특색교육 지원 등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한 교육도시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 실효를 거두고 있다.

2023년 신규사업인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지원’과 ‘학생자치 축제 지원사업’ 등 시민 밀착형 교육정책을 발굴하고 효과성을 검토해 시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교육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2024년에는 교육경비 지원사업으로 △교육복지 △학교 교육환경개선 △학교 교육과정 지원 △파주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등 총 40개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

◇더 나은 미래, 학생중심의 교육정책 및 지원

파주시는 학생 중심의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급식비, 교복비,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등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학교급식경비 지원 확대로 학교급식의 질 향상

관내 유치원 28개원, 초중고 79개교를 대상으로 총 107개소에 2024년도 학교급식경비 230억 원을 지원한다. 이는 2023년도 대비 36억 원이 증액된 것으로, 학교급식 지원 단가를 상향하고 학교급식 지원일수를 확대해 학생들에게 우수하고 질 좋은 먹거리를 제공하고 성장기 학생들의 건강한 신체 발달과 균형 잡힌 식습관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안전하고 우수한 식재료를 지원해 학교급식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부모들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 교육복지를 실현하고자 한다.

중고등학교 입학생 교복비·체육복비 지원

24년도에는 교복비와 함께 체육복비를 추가로 지원해 기존 단가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인상해 중고등학교 입학을 축하하는 의미와 함께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경감시킨다. 이는 학교별 학교주관구매를 통한 현물지원으로 입학생은 학교가 지정한 업체에서 교복을 신청하면 된다.

보편적 교육복지 강화! 초등학교 입학축하금 신설

파주시의 대표 교육사업으로 올해부터 초등학교 등에 입학하는 아동을 둔 가정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학교생활의 첫 발걸음을 축하하기 위해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을 신설했다.

입학생이 있는 모든 가정에 1인당 10만 원씩 지역화폐(파주페이)로 지급되며, 10월 31일 기준 4천886명이 신청해 입학 여부 등을 확인 후 4억 6천750만 원을 지급(지급률 96.1%)했다. 2024년에는 3월부터 초등학교 입학축하금을 신청받는다.

(재)파주시행복장학회 장학사업 확대 추진

파주시 출연기관인 (재)파주시행복장학회는 2013년에 출범 이후 현재까지 1,167명에게 총 15억여 원의 장학금을 지급해, 지역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우수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경제적 여건을 이유로 교육받기 곤란한 학생이 지속적으로 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4년 장학생 선발 예정인원은 187명으로 2억 4천만 원 규모 내에서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으로, 장학금 선발 분야는 ▲재능장학금 ▲희망장학금 ▲우수장학금 ▲국가유공자후손 장학금 ▲북한이탈주민자녀 장학금 ▲다문화가정자녀 장학금 ▲장학퀴즈 장학금 ▲근로자자녀장학금이다.

24년도에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중소기업 및 건설업 종사자 등의 자녀를 대상으로 하는 근로자자녀장학금과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약을 통한 ‘사랑의열매’ 희망장학금을 신설해 다양한 분야의 학생들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학교환경개선, 학교교육지원, 학생건강 안전까지 아이들과 부모가 행복한 교육도시 파주!

교육협력사업을 통한 학생과 시민이 함께 학교시설 공유

학교개방형 다목적체육관 건립은 실내체육관이 없는 학교(준공 23, 추진중 3)에 2019년부터 지금까지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 경기도, 파주시가 교육협력사업으로 추진해 ▲2019년 7개 학교 ▲2020년 9개 학교 ▲2021년 8개 학교 ▲2023년 2개 학교 총 26개 학교에 105억 4,300만 원을 지원했다.

또한, ‘파주시-파주교육지원청-학교(23개교)’ 간 학교시설 개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통해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학교시설을 주민에게 개방하고 있다.

올해 11월에는 관내 8개교에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운동장 조성을 위해 4억 2,400만 원을 지원했다. 8개교는 기존의 마사토 운동장을 인조잔디 운동장으로 조성한 4개교(동패초, 지산중, 파주중, 광탄고)와 노후 인조잔디를 재조성한 4개교(가온초, 천현초, 문산수억고, 세경고)이며, 내년 2월 준공 예정이다.

앞으로도 협력사업을 통해 적은 재원으로 학생과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기반 시설을 제공해 지역의 현안 수요와 학교의 요구가 부합되는 시설을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학교환경개선을 통해 교육기반시설 확충

파주시 관내 초중고, 특수학교 108개교 노후화된 학교에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 도교육청과 협력해 시설 환경개선비를 지원하고 있다.

학교환경개선 협력사업은 파주시와 경기도교육청이 사업비의 50%를 각각 지원하며 ▲냉난방 개선 ▲외부 교육환경 개선(외벽개선·방수, 포장, 관중석·차양 설치 등) ▲체육관 보수 ▲노후 창호 ▲학교공간개선 사업 등 올해 65억 원(총사업비 130억 원)을 지원했다.

또한, 자체사업으로 건축 연한 15년 이상 학교에는 신속한 노후 시설물 보수를 위한 ‘안전한 학교 만들기’, 미래교육환경에 대비한 디지털교과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교육아이시티(ICT) 환경 조성사업’ 등 2개 사업에 대해 23개교에 7억 8,700만 원을 지원했다.

매년 파주교육지원청과 협력해 교육환경개선 협력사업을 추진해 온 파주시는 학교 교육환경개선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2022년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우수 기초지자체로 선정되어 교육협력사업 유공기관장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파주의 ‘작은 학교’는 특별하다

오랜 전통을 가졌지만, 인구감소로 학생 수가 줄어 존폐 위기에 처한 작은 학교를 살리기 위해 2022년부터 ‘파주형 작은 학교 만들기’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파주형 작은 학교’는 학급 수가 9학급 이하이고 학생 수가 300명 이하인 초중학교(초 24, 중학교 10)에 지역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해 차별화된 교육사업을 지원하는 것으로 특색사업, 방과후학교 수업, 통학버스를 지원하고 있다.

미래인재 양성을 위한 다양한 학교교육과정 지원

미래역량을 갖춘 인재 양성과 창의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위해 학교 교육과정지원 10개 사업에 53억 1,900만 원을 지원했다.

▲부모와 아동이 안심할 수 있는 초등돌봄교실 ▲ 학교에서 주도적 교육 프로그램 희망교육플러스 프로그램 ▲학생 수가 감소하고 있는 작은 학교에는 작은 학교만의 특성을 살린 파주형 작은 학교 만들기 ▲사교육비 경감 및 학력 향상을 위한 초·중·고 교육프로그램 ▲자율형 공립고 지원 ▲특수교육지도사 ▲사립유치원 교재교구비 지원 ▲외국인 유아 유치원 학비 지원 등 다양한 교육지원 사업을 추진하여 균등한 교육 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미래교육 실현

파주시는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하고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기 위하여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의 우수한 인적자원을 발굴하여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마을교육활동가 수업에 ▲학교 안 예술협력수업 ▲함께 떠나는 마을역사 학교 ▲파주 생태 및 환경학교 ▲어서와, 평화놀이터 등 학년별 교육과정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소규모학교 학생들에게 ▲6차산업(농촌융복합산업) 체험 프로그램과 ▲학교-마을연계 프로그램 공모 등 학교와 마을이 협력하여 다양한 교육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운영 평가하는 ▲학생자치 축제 지원사업을 신규 추진하며 학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관내 13개 고등학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고 있다. 학생이 중심이 되는 학생자치 축제 지원사업을 통해 자율적 사고 능력을 갖춘 지역인재의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축제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은 연말 이웃돕기 성금으로 사용하는 등 지역주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축제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학생들에게 진로 진학에 대한 정보와 체험의 기회를 상시로 제공하기 위한 진로체험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의 인적자원을 활용한 인성교육, 창업 및 미래교육 등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내년에는 학생들의 미래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신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신산업 성장 속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4차산업 미래교육과 기후 위기에 따른 인식개선 및 실천의식 함양을 위한 생태·환경교육 학교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학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미래를 꿈꿀 수 있도록 마을체험처를 적극 모집해 학교와 연계하는 파주 마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파주시는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를 통한 미래인재 양성의 기반 조성 및 양질의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