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오른쪽부터 마티아 로마니부소장,하워드 뱀지사무총장,안총기경제외교조정관,다리우스 나시리국제협력부 총괄책임자 등
한국이 설립한 최초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가 4일 오전 서울 중구 정동 15-5 소재 정동빌딩 20층 GGGI 서울본부에서 'GGGS 2013 사전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서밋은 글로벌녹색성장기구(http://gggi.org/,의장 라스 뢰케라스무센)가 국제기구로 공식 승인된 후 진행하는 첫번째 서밋으로 그 의미가 더욱 특별하다.

특히 이번 주제는 송도에서 유치한 녹색기후기금(GCF)와 연계해, 녹색성장을 위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논의된다. 

뒤이어 40여 명이 참석한 사전 기자간담회에는 점심식사를 겸한 GGGI 2013 전반에 대한 미니 브리핑도 이어졌다.

녹색성장의 미래–재원, 혁신, 정책을 골자로 개최되는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3'은 오는 10,11일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다채롭게 개최된다.

이번 개최로 세 번째를 맞는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은 재원, 혁신 및 정책의 연계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며, 녹색성장으로의 전환을 촉진할 수 있는 세계 곳곳의 모범사례를 살펴볼 기회가 주어진다.

GGGI 관계자는 "세계 경제는 점진적 회복 추세에 진입했지만 개발도상국과 신흥경제국을 포함한 많은 국가들은 아직도 고용창출과 빈부 격차의 해소 등 긴급한 사안을 해결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맹목적인 개발은 전 지구적 악순환을 초래하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봤을때 더욱 많은 재원을 요구하게 된다"고 진단했다.

 
 
현재도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교통, 산업, 수자원, 토지 등의 기반시설을 위해 미화 100조 달러가 필요하고, 이를 녹색성장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매년 미화 7,000억 달러가 추가적으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한, 다가오는 2020년까지 에너지 생산에는 미화 15조 달러, 이를 친환경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매년 미화 1,400억 달러가 집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원 확보는 굉장한 어려운 과제이지만 반드시 필요한 일이라는 GGGI측은 이를 위한 과정에서 실패했을 경우 막대한 부정적인 결과가 있을 것으로 모두들 공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누가 재원을 제공하고, 어떤 조건으로 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는 아직 없는 상태인데다 막대한 민간 자본이 우선적으로 필요하지만, 정치적 기술적 불확실성 때문에 수익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민간 투자자들은 투자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탄소가격제와 공공재원의 증액과 같은 정책의 확립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란 것이다.

국제협력은 녹색성장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촉매제가 될 것이란 관계자는 "작년 6월에 있었던 UN Rio+20 정상회의 및 주요 국제회의에서 녹색성장은 높은 관심을 받았다"고 상기했다.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의 활동은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녹색기후기금(GCF)에 부과된 중요성 또한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글로벌녹색성장기구는 녹색성장 정책수립 및 역량개발부터 재원과 기술발전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범위의 양자 및 다자간 협력에 대한 방안이 구상되고 있다.

글로벌 녹색성장 서밋 2013은 민간 및 공공재정의 융합, 앞선 기술의 이전 등과 관련된 방안을 모색할 것이며, 녹색경제로의 신속한 전환에 필요한 모든 것에 대해 논의하는 장이 됐다.

서밋에서 다뤄질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구체적으로 에너지, 수자원, 식량안보 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투자 요건과 개발도상국 녹색성장 계획의 기타 요소들이다.

이어 필요한 재정 조달에 대한 혁신적인 접근법, 녹색기후기금(GCF)과 같은 제도적 혁신, 그리고 보다 많은 금융 규제자들의 참여를 들 수 있다.

그 밖에 공공조달, 무역정책, 화석연료 보조금 재배정 등을 포함한 재정 수단이 포함된다.

GGGI의 하워드 뱀지사무총장은 "녹색성장은 전 세계 모든 국가, 지역, 그리고 도시에서 진행돼야 한다. 글로벌녹색성장 서밋의 참가자들과 글로벌녹색성장기구(GGGI)의 회원국 및 협력 국가들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재정 혁신방법을 모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