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금 1억 2,300만 원 인출한 중국 피싱 조직원 검거

[고양=강기영 기자] 고양경찰서(서장 양우철)는 최근 수도권 지역 은행 10곳에서, 피해자의 체크카드를 이용하여 1억 2,300만 원을 인출한 보이스피싱 인출책 등 3명을 검거, 인출책인 중국인 A씨를 지난달 28일 사기 공범 혐의로 구속, 검찰로 송치했다.

이번에 검거된 인출책이 속한 보이스피싱 조직은 중국에 콜센터를 차려놓고, 다수 피해자를 상대로, 검사 등을 사칭하여, 신용도 증명을 위해 대출금이 예금된 체크카드를 지하철 무인 보관함에 넣어야 한다고 속여, 카드를 수거한 뒤, 현금 인출하여 중국은행으로 위안화를 송금하는 이른바 ‘환치기’ 수법을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인출책 A씨가 현금 인출한 영등포구, 대림동 일대 금융점포사설 CCTV를 면밀히 분석하여 A씨를 검거했다.

이후 A씨가 카드 수거책으로부터 피해자의 체크카드를 전달받아 현금을 인출하고, 다시 그 현금을 환전책에게 전달한 혐의를 특정하여 나머지 카드 수거책 및 환전책 2명을 추가로 검거했다.

양우철 고양경찰서장은 “검찰 등의 수사기관을 사칭하여 대출금 등이 예금된 체크카드를 보관하게 하거나 이체하라고 요구하는 경우 무조건 보이스피싱이니 각별히 주의해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