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교육과 교통, 복지의 행복도시" 잠재 가능성

더불어민주당 고양시(갑)의 문명순위원장이 취재진과 미니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김원혁(금융계) 기자
더불어민주당 고양시(갑)의 문명순위원장이 취재진과 미니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김원혁(금융계) 기자

[고양=권병창 기자] 109만명을 웃도는 고양특례시는 전국에서 인구 규모 2위의 기초단체인데다 서울특별시와 맞닿은 경기북부 최대의 위성도시로 손꼽힌다.

독소조항에 따른 각종 규제로 지역 발전은 적잖은 걸림돌로 작용하지만, 고양시는 대망의 특례시로 출범하면서 무한한 잠재 성장력을 갖춘 준접경지역이다.

국민은행에서 무려 30년 동안 몸담은 문명순<사진>금융전문가는 최근 고양시 덕양구청 3층의 ‘덕양 소통터’에서 만나 첨예하게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고양시청 이전에 손사래를 쳤다.

사실 일련의 과정에 수도권정비계획법, 산업집적 활성화 공장 설립법, 지방세법, 군사시설보호법, 개발제한구역 특별법, 농지법의 고질적인 6중 규제로 70여년 동안 감내해 왔기에 규제완화와 정상화를 통한 기대 또한 높다.

이에 발맞춰 고양시는 베드타운이 아닌 자족도시, '교육과 교통과 복지의 행복도시'로 남북평화경제협력의 중심지로 담금질이 한창이다.

특히, 고양시청은 원도심 덕양과 일산신도시로의 균형발전에 랜드마크이자 상징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서울의 잠실까지 고양군이었으며, 60년대까지 고양군청은 서울 중구 을지로 6가 18번지의 동대문에 위치했다.

그러나 고양군청을 원당으로 이전하면서 밀성 박씨 고 박용관옹께서 원당시청 부지를 기증한이래 1963년부터 현재에 이른다.

고양시청이 너무 노후되어 그린벨트 해제라는 까다로은 절차를 끝내고 신청사 설계 공모로 설계안마저 확정됐다.

이와달리, 고양시의 수장이 급기야 보수진영으로 바뀌면서 백지화는 물론 일산신도시 지역으로 청사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논란을 빚고 있다.

일각에서는 바로 양평 고속도로 백지화와의 판박이란 부정적 시각이 팽배하다는 대목이다.

지난 대선에서 고양갑지역은 당시 이재명후보가 역대 민주당후보 최고 득표율 52.1%로 8.46% 차이로 승리했다.

게다가 지방선거 역시 민주당 시의원과 도의원이 6명이 당선된 반면, 정의당은 ‘제로(0)’라는 낙제점을 벗어나지 못했다.

일련의 잠재 가능성을 들어 문명순 금융전문가는 고양시청의 백석동 이전추진 등에 부정적인 시각과 우려섞인 전망을 내놓는 이유이다.

<계속>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