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방송=김종현 기자] "교묘한 꼼수로 특정 정파와 특정인 편을 들면 배후의 협잡꾼들은 사리사욕을 채울 수 있을지 몰라도 방송은 결국 신뢰를 잃는다."

26일 YTN 라디오 '뉴스킹'은  수천만 원의 뇌물수수와 알선수뢰,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법정으로 비화된 더불어민주당의 노웅래의원 출연과 관련, 이같이 일갈했다.

'YTN방송노조 불공정보도감시단(이하 불공정감시단)'은 이날 성명을 통해 "떠들썩한 형사 사건 피고인을 출연시키는 것도 놀랍지만 그 내용은 정말 상식 밖"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불공정 감시단은 뉴스킹 진행자 박지훈 변호사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기각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을 들어보겠다면서 노웅래 의원을 소개했다고 밝혔다.

불공정 감시단은 그런데 "정작 노 의원은 21대 국회 행안위 소속이 아니라 도시침수법 제정안 등 이번 수해피해 복구와 예방 등 대책마련에 여념이 없어야 할 환노위 소속"이라고 주지했다.

이어 "굳이 노 의원이 YTN라디오에 나와 뭔가 얘기한다면 수해복구 작업 중에 베트남·라오스 출장을 강행해 여론의 질타를 받고 마지못해 귀국한 박정 환노위원장 등 민주당 동료의원 3명에 대한 본인 또는 당의 입장을 밝히는 게 그나마 최선일 것"이라고 말했다.

불공정감시단은 "애초에 기대할 것도 아니긴 한 데, 아니나 다를까 노 의원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탄핵 기각과 관련, 민주당의 기존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풀이하더니 출연 중반 이후부턴 아예 자신의 ‘비리혐의’에 대해 ‘공작 수사’ ‘기획 수사’라며 검찰 비판에만 열을 올렸다."고 언급했다.

뒤이어 "형사사건 피의자가 법정이 아닌 지상파 라디오에서 일방적으로 자신을 항변할 수 있도록 YTN 라디오가 멍석을 깔아준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난 연말 한동훈 법무장관은 국회에서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 표결에 앞서 체포요청 이유를 설명하면서 "저번에 주셨는데 뭘 또 주느냐",  "저번에 그거 제가 잘 쓰고 있는데”라고 하는 노 의원의 목소리와 부스럭거리는 돈 봉투 소리가 녹음돼 있었다"고 상기했다.

그런데 YTN 라디오에 단독 출연한 노 의원은 이에 대해 “들어봤는데 인위적으로 녹음 파일을 가공을 했더라고요. 잡음소리 들리는 걸 돈 봉투 소리다. 

이렇게 조작을 했던데 이거 증거조작 실태에 대해서는 재판 과정에서 분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라며 혐의를 강하게 부인했다"고 말했다.

다만, 불공정감시단은 "물론 억울할 수 있지만 그건 법정에서 진술하면 될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TV나 라디오 할 것 없이 주파수는 제한된 국가자원이고, 이 주파수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국가의 허가를 받은 사업자는 당연히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도록 주파수를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송노조는 "노웅래 의원이 라디오에 나와 ‘비리 혐의’에 대해 항변하라고 YTN에 라디오 허가장을 발급해 준 것이 아니다."라며 비난했다.

현행 YTN라디오의 이 같은 행위는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9조(공정성), 제12조(정치인 출연 및 선거방송), 제13조(대담·토론 프로그램 등), 제14조(객관성) 등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대목이다.

방송노조는 이번 YTN라디오의 노웅래 의원 출연 건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고발 조치할 것이라고 주지했다.

이상민 장관 탄핵 기각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은 대변인이나 관련 상임위원 등을 통해서도 충분히 들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런데 굳이 ‘비리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노웅래 의원인지에 대해서 YTN라디오 상무 등 책임자는 분명하게 소명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방송노조는 일련의 상황을 들어 "교묘한 꼼수로 특정 정파와 특정인 편을 들면 배후의 협잡꾼들은 사리사욕을 채울 수 있을지 몰라도 방송은 결국 신뢰를 잃는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이에 "신뢰를 잃은 방송국이 어떻게 추락하는지 문재인 정권 이후의 YTN이 몸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 같아 너무나 안타깝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힘 문종형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YTN 출연해 검찰의 ‘공작수사’ 주장한 노웅래 의원, ‘부스럭 돈봉투 소음’마저 조작 외치는 철면피인가’란 제하아래 논평을 내놓았다.

문 부대변인은 특히, 불법 정치자금 수수혐의로 법정으로 비화된 노웅래 민주당 의원이 YTN에 출연해 자신에 대한 검찰수사를 ‘공작수사’라며 비판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