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권병창 기자] 파주시는 관내 청소년 16명으로 구성된 어학연수단을 23일 파주시의 국외 자매도시인 캐나다 코퀴틀람시(Coquitlam)로 파견했다.

파주시와 코퀴틀람교육청(SD43)이 공동 주관하는 이번 어학연수는 23일부터 8월 6일까지 약 2주간 파인트리 고등학교(Pinetree Secondary)에서 실시된다.

연수 기간 중 학생들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공인 캐나다 교사가 진행하는 영어집중학습 수업과 방과 후 문화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며,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캐나다 10대들과 교류의 시간도 갖는다.

오전 영어집중학습 수업 시간에는 캐나다의 역사와 문화 등 폭넓은 주제를 통한 영어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집중 교육을 받게 된다.

오후에는 밴쿠버 일대 탐방을 통해 캐나다의 문화를 체험하는 동시에 새로 배운 영어와 어휘를 사용해 볼 기회를 엿볼 수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은 연수기간동안 홈스테이가정에 머물며 캐나다 가정을 체험하고, 코퀴틀람시청을 방문해 리차드 스튜어트(Richard Stewart) 시장과 시의원들을 만나 파주시 청소년 홍보대사로서 자매도시 간 우호증진에 기여하게 된다.

파주시는 올 초에 실무진을 캐나다 현지에 파견해 사전답사를 실시하고 연수단에게는 1박 2일간 사전교육을 제공하는 등 코로나로 인해 3년 만에 실시되는 연수인 만큼 안전하고 효율적인 연수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왔다.

이번 연수를 위해 53명의 파주시 청소년들이 지원했으며 서류심사와 면접전형을 거쳐 16명의 학생과 1명의 인솔교사가 선발되었다.

파주시는 일반 참가자에게는 연수비 일부를, 저소득층 참가자와 인솔교사에게 연수비 전액을 지원한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청소년들이 어학능력 향상은 물론 타문화를 이해하고 한층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을 갖고 건강히 돌아오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09년 6월 25일 파주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코퀴틀람시는 인구 약 14만의 브리티시 컬럼비아주 광역 밴쿠버를 구성하는 21개 자치단체 중 하나로 광역 밴쿠버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번창하는 도시다.

한인 타운이 크게 자리하고 있어 한인들의 경제·문화활동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