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학대 NO! 노인사랑 ON! 어르신께 사랑과 공경을”

각종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각종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들고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권태엽 회장, “한국노인복지중앙회의 책임은 어르신이 행복한 노인복지시설 만드는 것”

[권병창 기자] 한국노인복지중앙회(회장 권태엽)는 13일 오후 서울 성동구 홍익동에 위치한 서울시립동부노인전문요양센터에서 '노인인권 보호 및 노인학대 예방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결의대회는 ‘노인학대예방의 날’(15일)을 맞아 산하 인권위원회(위원장 곽금봉) 주관으로 ‘노인복지시설 생활노인의 인권 증진과 삶의 질 향상’,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노인학대 예방에 대한 책임과 사회복지의 가치 실현’을 위한 현장의 실천 의지를 다지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한국노인복지중앙회는 이번 결의대회에 앞서 회원기관을 대상으로 「노인인권 증진 및 노인학대예방 사례 영상공모전」도 시행해 총 9편(대상 1, 최우수상·우수상 각 4편)의 당선작을 선정한 바 있다.

참석자들은 이날 행사에서 대상작품 등 세 편의 수상작품을 함께 시청하며 ‘노인인권 보호 실천’의 의지를 공유하고 적극적인 실천 결의<사진>를 다졌다.

전국 최초로 200여개 회원기관이 화상시스템을 통해 참여한 결의대회 행사는 개회사와 인사말에 이어 노인보호를 위한 ‘존엄케어 실천서약서 및 선서문’ 낭독, 그리고 노인존중의 존엄케어의 결의를 다지는 의미로 입소어르신의 발을 씻겨 드리는 ‘세족식(洗足式)’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인권위원회 곽금봉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인권위원회 곽금봉위원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인권위원회 이인성부위원장(충북 진천 생거진천노인복지센터장)과 현지은위원(제주 위미에덴요양원 원장)이 ‘존엄케어 실천서약서’ 낭독과 노인복지시설 직원대표 선서를 입소 노인의 권리보호 및 학대행위 근절 실천을 다짐했다.

권태엽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권태엽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권태엽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한국노인복지중앙회는 「노인복지법」으로 ‘노인학대 예방의 날’이 지정된 2015년 이전부터 ‘노인인권 보호 및 노인학대 예방’을 실천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해 왔다”고 주지했다.

권 회장은 “매년 이렇게 행사를 개최하는 것은 ‘어르신이 행복한 노인복지시설을 만들려는 한국노인복지중앙회, 우리의 책임’을 다하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권 회장은 또 ”우리 사회의 노인인권 존중 및 노인학대 예방문화 확산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며 노인복지시설 임직원들의 새로운 결의로 전 국민에게 노인시설의 인권 존중 케어를 약속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노인복지중앙회가 발표한 ‘존엄케어 실천 약속’ 실천서와 ‘직원선서문’의 전문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