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상일 지사장-최영규 사무국장… 전국 8개 권역 활동 본격화 방침

희망브리지의 김정희사무국장과 문상일인천지사장 등 주요 내외빈이 개소식에서 축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희망브리지 제공
희망브리지의 김정희사무국장과 문상일인천지사장 등 주요 내외빈이 개소식에서 축하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사진=희망브리지 제공

문상일 지사장-최영규 사무국장… 전국 8개 권역 활동 본격화할 방침

[권병창 기자]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는 23일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서부지역의 재난 대응 거점 역할을 할 인천지사를 설립했다.

인천지사는 인천광역시청 인근 구월동에 설치되었으며 인천을 포함해 수도권 서부의 환경적·사회적 특색에 부합하는 재난 예방 및 대비 활동을 담당하고 재난 시에는 신속한 동향 파악과 대응을 추진할 계획이다.

1961년 설립 이후 62년 만에 전국 지사 설치·운영을 본격화한 희망브리지는, 앞서 지난 2월 ▲인천 ▲부산·울산·경남 ▲대구·경북 ▲경기북부 ▲광주 등 5개 권역의 지사장과 사무국장을 임명했으며 2021년 설치된 대구지사를 제외한 각 지사의 개소식을 6월 내에 완료할 방침이다. 

이 외에도 희망브리지는 지역에서의 구호·모금 역량을 보다 강화하기 위하여 강원과 경기남부, 충청권역에도 지사 설치를 검토, 추진 중이다.

인천지사장으로는 인천대학교 법학부 문상일 교수가, 문 지사장과 함께 지사를 운영할 사무국장으로는 최영규 씨가 임명된 바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사회안전망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민과 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희망브리지의 이번 인천지사 개소를 축하하며 이를 계기로 더욱 안전한 인천광역시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날 개소식에 참석한 희망브리지 김정희 사무총장은 “희망브리지는 과거 연평도 포격과 코로나19 등 인천·서부 수도권에서 발생한 재난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고 주지했다.

김 사무총장은, “문상일 지사장과 최영규 사무국장이 맡은 인천지사의 설치로, 이곳에서의 역량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신문사와 방송사, 사회단체가 힘을 모아 설립한 순수 민간단체이자 국내 자연재해 피해 구호금을 지원할 수 있는 유일한 법정 구호단체다.

특히 공익법인 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발표하는 공익법인 투명성, 재무안정성 평가에서 5년 연속 최고등급을 받는 등 국민 성금을 투명하게 배분하며 집행해 높은 신뢰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