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동=권병창 기자] 효당 김훈곤서예가는 4월초, '화천 형계순의 첫 번째 개인전에 부쳐'를 통해 "화천! 전시회를 태산만큼 축하한다.

몸이 이래서 5월 2일까지 무사했으면 좋겠는데 어려울 것 같다...미안하고 고맙다. 내가 병환이 깊어 어려운 시절을 보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아 미리 너에게 부탁한다. '호행선자 천조이복(好行善者 天助而福)'이라 했다.

효당 선생은 "착한 것을 행하기를 좋아하면 하늘이 복으로써 도와준다"는 말로 교훈어린 조언이다.

선생은 "화천이 앞으로 어떤 어려운 문제를 만나더라도 꿋꿋이 헤쳐 나가 새로움을 창조하는 개척자가 돼 달라고 무거운 부탁을 하는 것”이라 밝혀 눈물샘을 자극한다.

인사동 한국미술관 2층에서 열리는 화천 형계순展과 동시 개최된 '효당 김훈곤 초대전'은 제자들의 정성과 사랑으로 만들어진 이색 전시다.

김찬호미술평론가는 동서를 막론하고 인류의 삶과 역사는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유지해 나가는 데서 변천해 왔다."고 주지했다.

출품작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화천 황계순서예가
출품작을 배경으로 포즈를 취한 화천 황계순서예가

사단법인 한국서예협회 이사인 그는 다시 말해 인류의 역사는 바로 '사귐'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지론이다.

공자(孔子)를 인용, “일년 중에서 가장 추운 시절이된 뒤에야 소나무와 잣나무가 그대로 푸르름을 간직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고 찬미했다.

화천 형계순 서예가는 "예술가들은 새로운 시대의 감각과 호흡과 감정이 느껴지는 새로운 미학의 이론과 인식, 표현 양식과 기법을 발견하려고 노력한 작가들"이라고 평했다.

화천은 효당선생의 경우 "자연의 물상에서 서법을 찾았고, 자연과 함께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