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송필호 회장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의 송필호 회장

[권병창 기자] 희망브리지가 또다시 투명한 기부금 관리와 기관 운영을 5년째 공식인정받는 수훈갑이 됐다.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회장 송필호,사진)는 10일 공익법인 평가기관인 ‘한국가이드스타’가 실시한 2022년 공익법인평가에서 만점인 별점 3개를 받았다고 밝혔다.

희망브리지의 이번 만점 평가는 2018년 이후 5년 연속의 진기록을 남겼다.

한국가이드스타에 따르면 2022년 국세청 공시 기준 국내 전체 공익법인은 3만8,958곳이다.

이 중 만점을 받은 법인은 희망브리지를 포함한 30개에 불과하다.

2022년 평가 항목은 ‘투명성 및 책무성’, ‘재무효율성’으로 나뉘며 각각 8개와 3개의 부 항목으로 이뤄진다.

8개항은 △국세청 공시서류 및 외부감사보고서 홈페이지 등에 공개 △연례보고서 또는 사업성과 보고서 홈페이지 등에 공개 △기부자 개인정보처리 정책 △중요서류 보존 · 유지 · 폐기 관련 내부 규정 △총회 또는 이사회 회의록을 홈페이지 등에 공개 △특수관계인에 관한 내부 거래 정책 △홈페이지 등에 주요 직원 리스트 공개 △설립 시 출연자 정보 기재 유무 등이다.

이어 3개의 부 항목은 △비용 지출 효율성 △모금 효율성 △모금 활동비를 평가받는다.

희망브리지 로고 전경
희망브리지 로고 전경

희망브리지의 김정희 사무총장은 “우리 주변의 이웃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국민께서 십시일반 모아주시는 소중한 성금은 마땅히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돼야 한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이어, “이번 결과는 그 철학을 잘 지켜나가라는 의미로, 희망브리지는 기부자의 뜻을 받들기 위해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국가이드스타는 공익법인의 투명성과 책무성 분야의 발전과 기부문화의 확산을 위해 설립된 국내 유일의 공익법인 민간 평가기관이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