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서울 코트야드 메리어트호텔 모모카페서 기자간담회

태국관광청의 파타나퐁 퐁텅짜른 서울사무소장이 사전에 접수받은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파타나퐁 소장 "관광정책, 5대 소프트파워" 적극 홍보  
[서울=권병창 기자
] CNN 선정, 동남아 최대 으뜸 관광지로 손꼽히는 태국의 파타나퐁 퐁텅짜른 서울사무소장은 "향후 3년간 집중적으로 110만 한국인의 관광객을 목표로 질 높은 골퍼, 허니무너, 밀레니엄 세대 등이 지속적으로 태국을 방문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파타나퐁 선임 소장은 이어 "지속가능한 모객 프로젝트는 물론 다양한 파트너, 한국 미디어 취재진과의 관계를 줄곧 유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뿐만아니라, 태국 정부의 관광정책 그리고 5가지의 소프트파워 등 자국의 새로운 정보의 많은 홍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의 파타나퐁 퐁텅짜른<사진> 소장은 31일 오후 서울시 남대문로9 소재 코트야드 메리어트호텔 2층 모모카페에서 기자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다음은 이날 개최된 기자간담회의 주요 질문과 답변 내용 전문이다. 

Q1 "한-태 골프관광 등이 코로나 후 떠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바, 태국관광청은 한국 여행사나 여행자들에게 어떤 준비와 혜택을 준비합니까?

골프는 정말 중요한 시장이고 이미 많은 분들이 가고 있습니다.
저희 서울사무소는 이 질문에 대해 홍보와 판매 이 두가지로 설명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홍보는 한국인 골퍼들에게 태국 동북부 (이산지역) 컨깬, 우던타니의 새로운 골프장을 소개하고 팸투어를 진행하여 KOL (Key Opinion Leader), 인플루언서, 셀러브리티 등을 통해 새로운 골프장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합니다.

또한 골퍼들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여행사들과 협력하는 조인트 프로모션 등으로 판매 증진을 높이는데 최근에 여행사 대상으로 치앙라이 골프 단체 지원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2 올해 월별 태국 방문 한국 여행자 수와, 전년, 코로나 이전 대비 증감률은

코로나 이전 한국인 방문객 수는 189만여명의 한국인이 태국을 방문했으며 그에 대한 수익은 75,000,000,000 바트 = 2,650,176,678,445원 = 2조6천5백여원입니다. (2019년)

2022년에는 538,000여명(2021년 12,000명, 비교 4000% 증가)이 방문했습니다.

2023년 3월 26일을 기준으로 42만7천100명이 방문하며 말레이시아, 러시아, 중국에 이어 방문객 수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 "올 한 해 외국관광객 유치 목표수와 한국인 관광객 유치 목표수는

2023년 목표 한국인 관광객 수는 110만명이며 전체 관광객 수는 2,500만명입니다.  2023년 전체 관광객수 (1월~3월 26일 : 610만명)

3 "소장의 한국 취임 소감 및 포부는

-한국에 오게 되어 너무 기쁘고 예전에 있었던 일본과 비슷해서 적응하기 어렵지 않고 특히 올해는 한국과 태국 외교 65주년으로 이런 중요한 해에 태국 관광을 홍보하게 되어서 뜻 깊습니다.

-또한 저희 가족들이 한국을 좋아하고 한국사람들의 잘 정비된 모습과 트렌디하고 태국에는 없는 겨울도 있고, 맛있는 음식, 흥미로운 관광지도 많아서 가족들과 업무의 균형을 잘 이루어 여기 있는 3년간 좋은 추억을 많이 만들게 될 것 같습니다.

- 앞으로 3년간 집중적으로 하고 싶은 것은 110만명 한국인 관광객을 목표로 질 높은 골퍼, 허니무너, 밀레니엄 세대 등이 지속적으로 태국을 방문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선임 소장의 프로젝트를 이어가며 여러 파트너, 미디어 여러분과도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유지할 것입니다.

- 또한 소프트 파워 5 F : Food, Film, Fashion, Fighting(무에타이 등), Festival 테마 아래 태국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액티비티 들을 홍보할 것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한국인들이 태국에 대해 알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페스티벌의 경우 작년 보령 머드 축제에서 태국 송끄란 축제를 홍보했으며 올 해 태국 송끄란 축제에서 보령의 머드 축제를 홍보할 예정으로 좋은 본보기가 되는 예인 것 같습니다.

Q3  태국은 동남아 국가들 중에서도 선두에 서서 코로나 시기를 딛고 관광 재개에 나섰습니다. 지난해 태국관광청이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위해 펼쳤던 여러 활동과 성과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지난해 태국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 수와 올해 추이도 궁금합니다.

태국도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한 후 모두 충격 받았지만 태국 보건부의 즉각적인 정책 반영과 관련된 많은 전문가들의 도움과 국민들 그리고 정부 모든 분야의 협력이 잘 이루어 져서 다른 나라보다 해외 방문객들의 태국 입국이 빨리 이루어지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2021년 7월 푸켓 샌드박스를 시작으로 사무이 플러스를 통해 (푸켓와 사무이 등 제한된 지역을 개방하는 것을 시작으로 외국인 관광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2021년 11월 1일 무격리 입국 TEST &Go 에 이에서 서서히 태국을 오픈하기 시작했으며 2022년 5월 1일부터는 PCR TEST 검사를 폐지하였습니다.

2021년 푸켓 샌드박스를 진행할 당시 12,000명의 한국인이 입국하였습니다.

3 "여행시장이 본격적으로 재개되는 올해 주요하게 생각하는 태국 관광정책은 무엇일까요. 주요 타깃과 테마 등을 포함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예전 시장 수준으로 Quality Tourist를 회복하고 어느 한 시장에 의존하지 않는 정책을 하려고 합니다.

예전 코로나19 이전부터 중국은 워낙 큰 시장이었고 코로나19가 일어나자 그로 인해 관광산업에 굉장히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코로나19가 완화되고 중국이 아닌 다른 많은 외국인 방문객들이 태국을 방문하면서 서서히 태국도 상황이 좋아지는 것을 보면서 한 나라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균형적으로 관광시장을 분배해야 한다는 교훈을 얻게 되었습니다.

- 그리고 앞서서 말씀드렸던 소프트 파워 5 F : Food, Film, Fashion, Fighting, Festival 테마 아래 태국을 대표하는 매력적인 액티비티 들을 홍보 할 것이며 이를 통해 더 많은 한국인들이 태국에 대해 알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관광 목적지가 아닌 Meaningful Travel, 의미있는 여행지로 에코 투어, 친환경적 여행, Reborn the Nature 등의 지속가능한 여행지로 태국을 알리고 싶습니다.

- 골프, 첫 방문객 및 재방문객, 허니무너, 럭셔리 그룹, 청소년 등 새로운 시장에도 관심을 가지고 더 많은 시장을 형성하고 싶습니다.

4 "한국인 여행객 유치를 위해 특별히 강조하고자 하는 여행 테마나 마케팅 방향이 있으실까요.
더불어 한국 여행업계와의 협업 계획 및 프로모션 계획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여행업계 미디어, 해외관광청 및 여행사, 항공사 등 모든 여행관련업계 분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최근 저희 태국정부관광청은 여러 여행관련 업체들 ; 대한항공, 한국여행업협회, 보령시 머드 축제과 양해각서 체결식을 진행 했었습니다.

특히 지난해에는 보령 머드축제에 참가하여 태국 송크란 축제를 홍보하였고, 올해는 송크란 축제에 보령 머드축제가 참여하여 좋은 문화를 교류하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고, 이러한 홍보를 계속해서 개발하려고 노력 중 입니다.

이 밖에 태국정부관광청의 정책에 따라 새로운 파트너들과 새로운 지역을 개발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서울, 부산 외에 대전, 대구, 광주 등 새로운 도시로도 태국을 더욱 알리고 싶고, 또한 그반대로 태국의 새로운 도시 치앙라이, 끄라비, 사무이, 후아힌 등을 알리고 싶습니다.

5 "한국시장에 대한 단기적 계획 및 중장기적 목표에 대해 궁금합니다.
또 앞으로 여행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성장할 것인지에 대해 간단히 전망 부탁 드립니다.

-단기 적 목표는 현재 코로나19 이후에 항공노선이 많이 줄어서 코로나19 이전과 같은 항공좌석수를 100%로 회복 시키는것이 가장 중요한 단기목표인 것 같습니다.

-중기적 목표는 새로운 파트너들과 새로운 지역을 개발하는 것이고, 장기적 목표는 태국관광청에서 UN의 Sustainable Development 에서 추진하고 있는 지속가능 투어프로그램을 앞으로 더 발전시키는 것이 장기적 목표입니다.

6 "마지막으로 강조하고 싶은 부분이 있으실까요. 자유롭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앞으로 태국정부의 관광정책 그리고 5가지의 소프트파워 등등 태국의 새로운 정보의 많은 홍보 부탁드리며, 말씀드린 110만명 목표는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 달성할 수 있지만 모든 파트너들과 미디어분들의 도움으로 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의 협조와 많은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