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선정계획 결정 접수 결과 5곳 모두 자격요건 미충족

사진=고양시 제공
사진=고양시 제공

[고양=권병창 기자] 고양특례시(시장 이동환)는 최근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재공고) 결과, 접수된 공모 신청서의 자격요건 미충족에 따라 후보지선정 계획이 무산됐다고 밝혔다.

시는 2026년 수도권매립지 직매립 금지 및 장래인구 125만 명을 대비한 650톤/일 규모 생활폐기물 처리량 기준 45,000㎡ 이상의 친환경 폐기물처리시설(소각시설) 건립 부지 마련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해 7월 1차와 10월 2차 두 차례에 걸쳐 고양시 폐기물처리시설 입지선정계획 결정·공고를 진행했다.

1차 공모 결과 3건의 입지후보지 공모 신청서가 접수되었으나 구비서류 미비 등의 사유로 후보지로 선정되지 않았다.

시는 재공모를 실시해 신청된 5건에 대하여 관할동 행정복지센터와 협조하여 자격요건의 적합성 여부를 조사했다.

그러나 신청된 5곳 모두 응모자격 요건인 신청부지 경계 300m 내 세대주 동의율 80%를 채우지 못하였고, 그 결과 이번 재공모에서도 후보지 선정이 무산됐다.

연간 생활폐기물 수도권매립지 반입 수수료가 계속해서 흘러나가는 상황에서 시는 입지 선정 공모만으로 기약 없이 시간을 보낼 수는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다양한 방면으로 현실적인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고양시 신규 폐기물처리시설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꼭 필요한 시설"이라며 "고양시민을 위해 최선을 다해 고양시 생활폐기물 처리 수요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