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노르구 ‘대한항공 숲’에서 나무심기 봉사활동
2004년부터 10년간 2,000여명이 참여 7만7천그루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 보폭 한층 더 넓힐 계획 

“척박한 몽골 땅에 10년간 조성한 '대한항공 숲'이 이제 한국과 몽골의 우호 상징으로 거듭난다.”

한진그룹은 6일부터 24일까지 총 3차에 걸쳐 몽골 울란바타르 인근 바가노르구(區) 인근 사막 지역 ‘대한항공 숲’에서 지창훈 대한항공 총괄사장을 비롯해 대한항공 신입직원 220명, 바가노르구 주민과 학생 등 600여명이 함께 나무 심기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인하대병원에서도 10여 명의 의료진을 파견해 몽골 현지에서 의료 봉사활동도 함께 펼쳤다.

특히 올해는 한진그룹이 지구 곳곳에 나무를 심어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Global Planting Project) 일환으로 지난 2004년부터 진행한 몽골 식림사업이 10주년을 맞이한다.

규모는 3헥타아르 면적에 포플러, 버드나무, 비술나무 등 약 1만여 그루의 나무를 추가로 심을 계획이다.

한진그룹은 황무지와 다름없던 땅에 10년간 (9년까지는 1,540명)여명이 넘는 인력이 참여해 35헥타아르(350,000m²) 규모에 7만7,000여 그루의 나무가 자라는 푸른 숲으로 변모시킴으로써, 해외 식림사업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황무지가 푸른 숲으로.. 한-몽골 우호 상징으로 거듭난 ‘대한항공 숲’

‘대한항공 숲’은 지구 온난화 영향으로 사막화가 급속히 진행 중인 바가노르구 지역에 조성 중인 방사림(防沙林)이다.

지난 2004년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직접 참석해 대한항공 신입사원 100여명과 이 곳에 나무심기를 시작한 이래, 매년 대한항공 신입사원, 한진그룹 산하 학원 대학생들의 친환경 해외 연수 활동을 함으로써 지구 환경 보전을 위한 의식도 높이고 있다.

2004년 당시에만 해도 환경에 대한 관심이 부족했던 몽골 정부와 국민들은 한진그룹이 지극 정성으로 식림 활동을 지속하는 것을 목격하고, 사막화 방지 및 환경 보전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됐다. 

2006년에 바가노르구는 몽골정부의 지방자치단체 녹지조성 사업 평가 우수 도시에 선정됐다.

2009년에는 대한항공이 몽골 자연환경관광부로부터 ‘자연환경 최우수 훈장’을 수상하는 등 ‘대한항공 숲’은 자연스럽게 양국 간 우호의 상징으로 자리잡게 됐다.

이러한 몽골 지역 사회와의 유대는 ‘대한항공 숲’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힘이 됐다.
 
이에 따라 해외 식림사업지로는 이례적으로 나무의 생존율이 97%에 이를 정도의 아름다운 나무 공원으로 면모하게 됐다.

이제 한진그룹의 몽골 식림 사업은, 이제 10주년을 맞아 아시아 지역 사막화 방지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으로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있다.

몽골 식림 10주년을 계기로 글로벌 식림활동 확대

한진그룹은 몽골 식림행사 10주년을 맞아 몽골을 포함한 글로벌 식림활동의 보폭을 한층 더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진그룹은 새로운 조림지 확대를 결정하고, 지난 4월 22일 바가노르 구청으로부터 5헥타아르(50,000m²) 규모의 조림지 사용 허가를 받았다.

또한 지금까지 조림했던 지역과 향후 조림하게 될 지역에 대한 보다 책임 있는 관리를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한진그룹은 몽골과 중국, L.A. 등지에서 ‘글로벌 녹색경영’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플랜팅 프로젝트’(Global Planting Project)를 몽골 식림행사 10주년을 기점으로 더욱 활발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진그룹은 올해 그룹 차원의 사회공헌 조직인 ‘한진그룹 사회봉사단’을 발족하고, 그룹 사회공헌 통합 프로그램인 ‘위드(WITH) 캠페인’을 통해 나눔지기, 꿈나무지기, 환경기지, 문화지기 등 4가지 분야를 정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특히 ‘환경지기’ 분야를 통해 몽골 이외에도 중국 쿠부치 식림활동, 1사 1산 가꾸기 등 국내외에서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가고 있다.
<유영미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