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예산군청 앞 영세 건설업체 및 노동자 임금착취 성토

국민연대 146NGO가 피해 노동자의 체불임금 착복과 관련, 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연대 146NGO가 피해 노동자의 체불임금 착복과 관련, 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연대 146NGO의 서영수의장이 기자회견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국민연대 146NGO의 서영수의장이 기자회견에 앞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예산=권병창 기자] 공공기관 농업기반공사와 예산군청이 원청과 하청라인의 임금착취 의혹에 대한 소홀한 관리감독과 사법처리를 촉구, 자칫 법정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국민연대 146NGO(의장 서영수)는 9일 오전 예산군청 앞에서 해당 사건의 귀책사유 연장선에 있는 농업기반공사와 예산군청의 직무유기 행위를 규탄했다.

국민연대는 정부가 직접 나서 감리감독 유기의 사법처리는 물론 노동자들의 체불 실태파악과 참여 시행사의 불공정 행위를 즉각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국민연대는 일련의 불법행각에 정의실현은 물론 전면전 선포 및 숭고한 출정식을 예고했다.

군청 앞 기자회견을 통한 국민연대는 기층 영세건설업자와 노동자 임금착복 건에 대해 '감리감독'의 책임을 묻는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기반공사와 예산군은 늑장대처와 행정관리 감독을 들어 정치권의 미온적인 대응에 곱지않은 시선을 제기했다.

국민연대의 서영수의장은 모두발언을 통해 "전 농업기반공사 사장을 지낸 예산군을 지역구로 둔 농해수위 소속 홍문표의원에 의심의 눈초리를 지울수 없다"고 성토했다.

서 의장은 앞서 "예산군청과 농업기반공사 등에 문제해결을 촉구한데다 지난달 28일과 이달 3일 본건의 피해 노동자대표 서대진을 포함한 피해 노동자들과 두 차례에 걸쳐 협상회의를 가졌다."고 주지했다.

그는 그러나, "협의점을 돌출하지 못한 것은 농업기반공사와 예산군,예산군의회의 소극적인 대처아래 원청 건설사의 기획된 범법행위 회피 수단에 불과하다"고 규탄했다.

서 의장은 "이같은 행객은 국가 국민혈세를 착복한 혐의를 은폐한 수단이었다"고 주장했다.

피해자 서대진씨가 강도 높게 군청과 농기공사의 문제해결을 위한 성의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피해자 서대진씨가 강도 높게 군청과 농기공사의 문제해결을 위한 성의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있다.

서영수 의장은 "국가 공공사업에 투입된 국민혈세와 사업 완성을 위해 동원된 노동자의 노동 헌신을 쥐꼬리 권력을 앞세워 사악한 수단을 동원한 노동자의 임금 착취행위가 주권시대의 완성을 부르짓는 자행되고 있다"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서 의장은 "(작금의 사태는)이 땅에서 방역돼야 할 개발 독재시대의 더러운 부산물이라 아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그는 "기층 영세 건설업체와 노동자의 결사체를 와해시키고 이간하는 행위마저 드러난 만큼 이들 노동자의 절규를 짓밟는 금도를 넘는 수법이 동원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민연대 146NGO의 윤성림 사무총장이 예산군청과 농업기반공사의 도덕적 해이와 무성의한 행정처리를 규탄하고 있다.

서영수 의장은 또한,"기층 노동자의 정당한 요구를 혼란세력으로 치부하는 행위근절을 위한 수단을 동원할 것을 대내외에 거듭 선포한다."고 톤을 높였다.

국민연대 146NGO는 이와관련, 농업기반공사와 예산군청을 비롯 원청 건설업체의 주요 불법행위 사례 9건을 둘러싼 군청 앞 기자회견에 이어 불법 부당행위 척결을 예고,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