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중금속 건강위해도 평가도 지난해부터 시행… 발암위해도 백만 명당 5명 수준으로 안전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 2021년 한 해 동안 대기중금속 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산 시내 대기중금속 농도가 대기환경기준 이하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대기중금속 조사는 대기중금속측정망 운영을 통해 미세먼지(PM-10) 중에 포함된 중금속 12개 항목을 분석하는 것으로, 부산 시내 주거지역 3곳(광안, 덕천, 부곡), 상업지역 1곳(연산), 공업지역 1곳(학장)에서 2013년부터 매년 실시되고 있다.

연구원의 조사결과, 대기중금속 중 납의 연간 평균 농도는 0.0144 ㎍/m3로 나타났다. 이는 대기환경기준*의 약 2.9% 수준으로, 7개 특광역시의 납 연간 평균농도 대비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시의 강도 높은 미세먼지 저감대책 추진에 따른 대기질 개선으로 부산 시내 대기중금속 농도는 지속적인 감소 추세에 있으나, 소규모 도금 ‧ 도장 ‧ 주물주조업체가 밀집한 공업지역(학장)에서 니켈과 크롬의 평균 농도가 상업(연산) 및 주거(광안, 덕천, 부곡)지역 대비 각각 9배, 12배 정도 높았다. 이는 7개 특광역시 중에서도 높은 농도 수준을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소규모 사업장을 대상으로 지난 2019년부터 대기중금속 방지시설 설치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방지시설 설치가 완료된 사업장에 대해 배출기준 모니터링, 사물인터넷(IoT)을 통한 사후 관리 등 대기질 개선에 힘쓰고 있으며, 2025년까지 사업장의 자발적인 참여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계획이다.

안병선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장은 “우리 연구원은 부산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의 공기질 개선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라며, “유해 중금속 발생원의 특성에 관한 연구 등 시민이 쾌적하게 숨 쉴 수 있는 공기질을 만들 수 있도록 앞으로도 끊임없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