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까페 발췌>
구례군 산동면 지리산온천지구 일원에서 오는 29일부터 3일간 '제14회 구례산수유꽃축제'가 예정된 가운데 군목이자 관광자원인 산수유 보호육성에 나선다.

산수유나무가 조경수 등의 목적으로 관외로 무분별하게 반출되자 구례군에서는 심각성을 인지하고 관내 산수유나무 보호 및 반출 금지에 행정력을 동원키로 했다.
 
이는 지난 2011년 ‘구례군 산수유 보호 및 육성 지 원조례’를 제정, 근원경 30cm 이상 고령목 산수유나무 반출 시 사전에 군청이나 읍면사무소에 신고하도록 했다.

소유자가 고령이나 질병 등으로 관리가 힘든 산수유나무를 구례군에서 매입하는 사업을 지난해부터 꾸준히 시행하고 있다.

또한, 주 재배지역인 산동면에서는 면장이 직접 주민에게 반출자제 서한문을 보내는 등 다각적으로 산수유나무를 보호하는 데 힘을 쓰고 있다.

더불어 민간에서도 주민대표 이장협의회(대표 김순재)와 청년회(대표 전철홍)가 나서 산수유나무 반출은 우리의 소득과 관광자원을 포기하는 일이라며 주민계도를 적극 펼쳐 호평을 받고 있다.

구례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구례의 대표적 상징이라 할 수 있는 산수유나무를 지속적으로 보호 육성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여 지역의 최고 브랜드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광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