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기능검정원, 27세 연령 제한 폐지

[국회=임말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서울중랑구을, 사진)은 25일 운전면허 기능검정원의 27세 연령 제한을 폐지하는 내용의 '도로교통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

개정안은 현행 27세 미만인 사람은 기능검정원이 될 수 없도록 한 규정을 삭제해 연령에 따른 차별을 해소하고 직업 선택의 자유를 보호하는 내용이다.

기능검정원은 지난 1997년 도입된 국가자격 인력으로, 운전면허 전문학원에서 기능검정(운전면허기능시험)을 담당하며 매년 1천여명이 시험에 응시해 50% 내외의 합격률을 보이고 있다.

현행, 기능검정원이 되기 위해서는 자격시험에 합격하고, 경찰청장이 지정하는 전문기관에서 자동차운전 기능검정에 관한 연수교육을 수료해야 한다.

다만,숙련도를 위해 운전면허를 받은 날부터 3년이내, 27세 미만인 사람은 기능검정원이 될 수 없도록 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운전면허 취득 후 3년 경과하도록 하는 규정을 통해 숙련도를 확인할 수 있으나 27세 미만을 제한하는 연령규정은 객관적 근거를 찾기 어렵다.

오히려 현재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운전면허 시험을 취득할 수 있고, 신규 운전면허 취득자 중 27세 미만이 60%를 넘는 상황에서 청년세대에 대한 차별이고 직업선택의 자유도 침해한다고 볼 수 있다. 

박홍근 의원은 “운전면허 기능검정원의 숙련도를 담보할 수 있는 규정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연령제한 규정은 삭제돼야 한다”며 “이같이 불합리한 차별과 불평등을 개선하는 의정활동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번 법안 발의에는 홍익표, 양향자, 김원이, 양기대, 조오섭, 기동민, 정춘숙, 박성준, 민병덕 의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