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HWPL,"평화적 해결, UN과 전세계 나서야" 호소공식 성명서통해 인권위기 상황 깊은 우려
<경찰이 발사하는 물대포를 고스란히 뒤집어 맞고 있는 현지 미얀마 시위대/사진=SNS-TISTROY 발췌>

HWPL, 미얀마 사태 해결 노력 동참 기대
[이계정 기자]
 (사)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이 최근 미얀마에서 발생한 쿠데타 및 시위 사태로 인한 인권의 위기 상황에 대해 깊은 우려를 나타내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평화적 해결 노력에 전 세계가 동참해줄 것을 호소했다.

HWPL은 이만희 대표와 전 세계 평화가족 일동의 명의로 발표한 ‘미얀마의 인권위기 사태에 따른 공식 성명서’를 통해 폭력 없는 대화로 현 사태를 해결할 것을 모든 회원들이 한 목소리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HWPL은 “최근 미얀마 내 시민들의 비폭력 시위에 대한 군(軍)의 진압은 불행히도 수많은 목숨을 빼앗아 갔다”며 “어떠한 입장 차이도 사람의 목숨을 희생시키는 폭력을 용인하지 못하며, 특정 집단의 이익이 사람의 생명보다 우선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평화로운 집회와 또 변화를 위한 목소리를 폭력으로 막는 것은, 미얀마의 국민의 뜻에 벗어나는 행위”라며 “국가가 먼저 국민의 인권과 표현의 자유를 존중하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HWPL은 “세계 각국의 모든 HWPL 회원과 함께, 미얀마에서 발생하는 폭력 사태로 인해 국민들이 받을 피해를 크게 우려하고 있다”며 “현 상황의 해결은 어떠한 압력이나 힘이 아닌, 상호 존중과 이해를 바탕으로 대화와 합의로써 해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HWPL은 미얀마의 모든 국민들의 인권과 안전이 보호되는 조치들이 이루어지도록 UN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다.

이와 함께 HWPL은 국가와 시민들이 대화의 장(場)에 참여함으로써 미얀마가 스스로 평화를 되찾게 함을 지지하는 성명을 발표해 줄 것을 지구촌 평화의 가족들에게 호소했다.

미얀마 내 언론인 몬 뉴스 에이전시(Mon News Agency)의 카사우 몬(Kasauh Mon) 대표는 HWPL의 성명서 발표에 대해 “시위로 인한 사망자가 200명을 넘어섰고 청년, 여성, 아이 등 2천여 명이 군부에 체포되었다”며 “우리는 미얀마의 민주화와 평화 운동에 대한 HWPL과 한국인들의 지지에 매우 기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우리는 평화적 시위자들에 대한 군부의 잔혹한 행위 중단을 촉구해줄 것을 국제사회에 요청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HWPL은 2018년 2월 미얀마 양곤에서 미얀마의 법조, 교육, 종교계 대표 500명이 참석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평화를 위한 국제협력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미얀마 법조계 인사 130명이 평화를 위한 국제법 제정 촉구를 지지하는 서약서에 서명했다.

환경방송  webmaster@ecobs.co.kr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6
전체보기
  • 눈물 2021-04-08 22:56:22

    사진보는데.. 보기만 해도 억장이 무너지네요.. ㅠㅠㅠ 질짜 빠르게 해결되길....   삭제

    • 2021-04-08 22:23:36

      전 세계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합니다ㅜ 이런 말도 안되는 일이 있다는게 어이가 없네요 ㅠ   삭제

      • 허은주 2021-03-27 16:31:34

        미얀마에 평화가 절실하네요!
        우리나라도 남북 분단이 된 상태로 전쟁의 위험속에서 살고 있고 요즘 사회가 넘 무섭고 험한 세상이 되어서 대낮에도 동네에서도 안심할수가 없는거 같아요ㅠㅠ
        정말 HWPL평화활동으로 전세계에 전쟁이 없어지면 좋겠네요   삭제

        • 안인아 2021-03-24 14:08:12

          전세계가 도와야합니다. 광주사태를 보는 듯하네요.   삭제

          • 강문수 2021-03-23 11:04:37

            HWPL은 평화적 해결 노력에 전 세계가 동참해줄 것을 호소, HWPL 저력을 보여주세요. 세상 누구도 못 믿겠네요.   삭제

            • kumsoon um 2021-03-23 10:08:03

              얼마나 힘들고 어려울까? 힘네세요 미얀마 화이팅 꼭 승리 하세요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