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권병창 기자] 공무원 신분증은 ‘무해’한 반면, 일반 국민들의 신분증은 ‘유해’재질로 교체가 시급하다는 목소리이다.

일반인들의 지갑 속에 넣고 다니는 신분증이나 카드는 PVC 재질로 인체에 ‘유해성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최근들어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교체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인 W테크 관계자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갑 속에 하나 둘씩 들어 있는 신분증, 운전면허증, 각종 카드는 물론 주민등록증을 넣고 다닌다”며 “이는 피부접촉 시 인체에 유해하다”고 주장, 논란이 예상된다.

그는 1인당 카드 소지 수가 3장 정도로 볼때 면허증 또는 신분증, 교통카드, 사원증, 멤버쉽 카드까지 포함하면 4,5장을 넘게 소지한다고 추산했다.

하지만, 이것의 주재료는 폴리염화비닐, 우리가 흔히 말하는 ‘PVC’라고 강조했다.

N사의 지식백과를 살펴보면, 그린피스는 프탈산계 가소제가 들어간 PVC는 간, 신장장애, 생식 기형을 유발하고, 내분비계 장애 물질임을 경고한 바 있다.

또한 지난 98년, 한국소비자보호원은 PVC 장난감에서 가소제가 다량 검출되어 유해성 논란이 벌어지기도 했다.

게다가 EU 산하 ‘독성,생태독성,환경에 관한 과학위원회’는 PVC로 만든 장난감이 인체의 유해검토에서 3세 이하의 아이가 장난감을 입에 물었을 때 잠재적인 유해화학물질인 DEHP와 DINP 등이 아이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유럽이나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가소제가 간이나 신장에 암을 유발하고 장기에도 유해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해 가소제가 포함된 PVC 재질의 유아용 완구에 대한 판매금지, 또는 제품 회수 등의 안전조치를 취하고 있다.

가까운 일본에서는 이런 카드류는 생산에서 사용 후 폐기 단계까지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재료로 카드를 만드는 것으로 알려진다.

게다가 유럽, 미국 등 선진국 역시 마찬가지로 인체에 무해한 재질로 신분증, 카드 등을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유럽의 경우 PVC로 생산된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서 까다로운 통관 절차를 거치도록 하고, 카드나 신분증은 개인 정보가 들어있어 별도의 분리수거가 안되고 버릴 때 카드나 신분증 등은 잘라 일반 쓰레기와 같이 버려지고 있어 환경오염을 제기했다.

그러나, PVC소재 신분증 등을 일반 쓰레기와 같이 투기하고 완전, 안정하게 소각하기 위해서는 PVC만 따로 모아 약 700도씨 이상 고온의 열을 가해야 다이옥신, 카드늄, 환경호르몬 등의 유해물질 배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런데, 개인의 중요 정보가 들어있는 카드나 신분증을 분리 배출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이렇게 일반 쓰레기와 같이 1년에 폐기되는 무게가 무려 1,000여톤 가까이 된다는 주장이다.

이는 우리가 모르게 땅에 매립되거나 소각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는 대목이다.

카드나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을 PVC로 만드는 것은 단 하나의 이유는 가공성이 좋고 가격이 저렴하다는 전언이다.

또 한가지 모든 카드가 PVC로 만들어 지느냐하면 국내에서 발급되는 외국인 등록증이나 공무원증은 인체에 무해한 PET-G(GPET)나 PC(Polycarbonate)로 만들어 지고 있다.

외국인이나 공무원은 PET-G나 PC로 만든 안전한 신분증을 사용하고 있어 차별화 되는 추이로 파악된다.

국민(성인) 대다수가 늘 소지하는 카드나 운전면허증 등을 PVC로 만들어지고, 500만장 이상 폐기돼 환경오염으로 국민의 건강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된다.

특히, 외국인과 공무원만 특혜를 주고, 일반 국민의 건강은 정부의 누구도 신경쓰지 않고 있다는 귀띔이다.

PETG나 PC는 가공시 산화가 적고 독성과 환경호르몬이 없고, 소각 또는 폐기할 때 유해물질이 발생하지 않는 무공해 소재라는 설명이다.

W테크 관계자는 “인체에 유해한 재질로 만들어진 카드나 신분증을 무해한 재질로 만들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2020년부터 주민등록증과 신규 발급자부터 PC교체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나, 해마다 500만의 운전면허증은 PVC로 대처하고 있어 친환경 재질인 PC 모두 교체해야 국민건강과 대기환경을 지킬 수 있다는 조언이다.

W테크의 그는 “우리 운전면허증을 10여 년 전 부터 자재 변경에 대해 논의가 있었으나 아직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밖에 “교체를 못하는 이유가 가격대비 2.5배의 비용이 더 들어가기 때문”이라며, “건강을 돈과 바꿀 수 없다”고 우려했다.

W테크의 관련 전문가는 “PVC 신분증 등으로 인한 피해가 특히, 장애인과 국민연금카드는 사회적 약자에게 발급되는 카드가 더욱 더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밖에“PETG나 PC가 예전에는 100% 수입에 의존했지만, 국내 생산으로 원가도 낮아졌다”고 전제한 뒤,“이제라도 정부가 앞장서 시급히 교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