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발왕산 정상의 풍력단지 전경.

온실가스 제로 에너지 100% 저감
기존시설 활용 산림훼손 최소화해


세기의 2018평창 동계올림픽은 위대한 올림픽 유산으로 남겨지기 위해 친환경 올림픽을 슬로건으로 두고 있다.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위원장 조양호)가 밝힌 `Green Dream:O2 plus Winter Games 환경관리계획은 개최 지역과 경기장의 아름다운 절경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유치전에서 평창과 뮌헨 안시는 모두 앞다퉈 환경 올림픽을 표방했다.

이 과정에서 과거처럼 자연환경을 무차별 파괴하지 않고 기존 시설을 적극 활용하면서 자연과 조화를 이루겠다는 평창의 계획은 IOC 위원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았다.

평창동계올림픽이 성공적인 개최 후 후대에 길이 남을 역사적 유산이 되기 위해 추진하는 친환경 올림픽 방안이 무엇인지 조명해 본다.<편집자 주>

풍력 수력 등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부 도.시.군 상시 협조체제 구축 동계올림픽 유치위는 앞으로 신축하는 모든 경기장은 제로 에너지로 설계하고 기존 경기장 시설은 현재보다 90% 이상 에너지를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효율 자연환기시스템이 모든 경기장에 설치되고 지열 에너지를 이용한 냉난방 시스템, 태양광 발전, 태양열 급탕 시설, 바이오매스 등이 적극 도입된다.


<평창 발왕산 정상의 스키장 리프트>

기존 경기장 시설의 경우 해당지역의 재활용 재료 또는 지역 재료를 50% 이상 활용해 리모델링 설계를 한다는 계획이다.

이 같은 계획들은 탄소배출 중립과 잉여 에너지를 통한 기후변화 대응, 생태계 건강성과 생물종 다양성 유지, 수질과 수자원 보호, 폐기물 발생 제로,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교육과 친환경 경험 프로그램을 통한 사회적 자본 확충 등의 방법을 통해 추진된다.

특히 산불과 온실가스 오염 방출을 줄이고 자연환경 및 생물의 다양성 보호 및 향상, 생태계 보존 확장, 조림을 통한 탄소 흡수 유도, 재생에너지 증가 등을 접근 전략으로 삼았다.

대기 오염물질 배출이 비교적 심한 대중교통도 평창동계올림픽에서는 개선의 대상이다.

조직위원회는 진보적이고 다양하며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시스템 구현을 약속했다. 친환경 디자인을 새로운 수송 인프라의 뼈대로 삼고 기존 시설 업그레이드를 추진할 경우 자연환경을 우선 고려하기로 했다.

당장 오는 2017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는 원주~강릉간 고속화철도는 자연훼손과 대기오염을 감축하고 최첨단 터널공법을 적용, 한반도의 생태적 중심축인 백두대간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철도가 완공되면 대기오염 물질이 획기적으로 감축될 전망이다.

근거리 친환경 수송 방식으로는 전용도로를 통해 전기로 운영될 간선급행버스(BRT)와 셔틀기차, 자전거 도로 및 보행로 등이 구축돼 친환경 올림픽 구현에 기여하게 된다.

기간 시설뿐만 아니라 운영과정에서도 발생하게 될 폐기물도 철저하게 관리된다. 모든 대회시설에서 1회용품과 포장지 사용이 엄격히 제한되고 배출된 쓰레기는 철저하게 분리 수거돼 재활용된다.

조직위가 이번 대회에서 가장 공을 들이는 부분은 신재생에너지 이용이다.

평창의 경우 이미 143㎿ 용량의 풍력발전기가 가동 중이며 100㎿ 용량의 발전기가 추가 설치되는 등 풍력 발전 클러스터와 설비 산업화 사업이 집중 추진되고 있다.

또 정부와 평창 등은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를 위해 에너지독립형 주택인 그린홈을 보급하고 신재생에너지 그린빌리지와 스마트 그리드 시범 도시 등을 추진할 방침이다.

모든 경기장 시설은 자연환경보전지구나 문화재보호구역이 아닌 곳에 들어서고 경기장 건설 예정 지역도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조사되는 등 자연자산뿐만 아니라 문화유산의 보호를 위한 노력도 기간 시설 조성에 반영된다.

평창은 대부분 경기장의 경우 기존 시설을 개·보수해 활용하고 신설되는 경기장과 경기 보조시설은 매립지 등에 건설, 환경을 개선한다고 밝혀 호평을 받았다.

메인 경기장 시설인 알펜시아 클러스터의 경우 크로스컨트리 바이애슬론 노르딕 스키점프 개.폐회장 등은 기존 시설을 활용하게 된다.

다만 유치위는 신축되는 국제방송센터(IBC)와 루지 봅슬레이 스켈레톤, 올림픽빌리지 시설 등의 조성에 4㏊가량의 산림 훼손이 우려되지만 신재생에너지를 발전 시설로 사용하고 숲을 조성해 환경 훼손을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빙상 경기가 열리는 코스탈 클러스터의 경우 기존의 컬링 경기장 외에 제1아이스하키장, 피겨·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제2아이스하키장, 선수촌·미디어빌리지 등이 신설된다.

막대한 부지가 필요하지만 기존 쓰레기 매립지와 대학 운동장 등을 적극 활용하고 먼지와 소음 발생을 최소화해 환경 훼손과 주민 불편을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알파인스키를 위해 신설되는 중봉스키장은 산림과 야생 동물 서식지 훼손이 우려되지만 가설 슬로프 설치 등으로 훼손을 최소화한다는 것이 유치위의 생각이다.

프리스타일 모글·에어리얼과 스노보드, PGA, 하프파이프 등이 펼쳐지는 보광휘닉스파크는 기존 시설을 이용해 막대한 추가 및 환경적 영향은 없을 전망이다.

유치위는 이 같은 개별 개발 계획 뿐만 아니라 에너지 효율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춘 그린 빌딩(Energy Zero, LEED Platinium , GBCS)을 모든 경기장 시설의 기본틀로 구상하고 있다.

신규 건축물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 제로, 에너지 저감 목표 100%를, 기존 건축물은 난방부문 온실가스배출량 90% 감축, 청정에너지 사용 등이 큰 틀이다.

2018평창동계올림픽은 기반시설 및 경기장 시설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한 환경보존 사업도 주목을 끌고 있다.

유치위가 구상하는 환경시범사업은 지속 가능한 녹색동계올림픽 구현이 목적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중봉 활강경기장 환경 복원 및 탄소흡수림 조성사업이 있는데 올림픽 생태마을 조성과 주차장 복원, 훼손 면적 2배 이상 규모로 백두대간에 대체림 조성이 주요 사업이다.

도암댐 수질개선과 수력발전을 통한 그린 에너지 생산을 위해 도암댐 유역을 비점오염원관리지역으로 지정해 관리하고 댐에서 연간 18만㎿h의 전력을 생산하면 연간 12만6,0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이 예상된다.

대관령면에 자연생태하천을 조성, 환경 기능과 친수 기능을 확보하는 동시에 환경교육 및 생태체험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있다.

강릉에는 동계올림픽 공원 조성 방안이 제시됐다.
쓰레기 매립장을 자연생태공원으로 조성해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고 경관문제도 개선한다는 내용이다.

또 저탄소 녹색도시로 탈바꿈하기 위해 2016년까지 대한민국 저탄소 녹색도시 표준모델로 조성하기 위해 교통과 주택 에너지를 저탄소형으로 조성한다는 내용도 담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올림픽 기간 적극 활용, 화석연료 사용을 제로화한다는 내용도 IOC 위원들에게 크게 어필된 부분이다.

구체적으로 풍력과 수력 바이오가스 등이 주요 대상이다.
현재 올림픽 개최지 인근에 설치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이용할 경우 올림픽 기간 필요한 에너지의 73.4%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열에너지의 경우 바이오가스 등을 이용하면 자립도 가능할 전망이다.
이럴 경우 올림픽 기간 신재생에너지 자립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2만9,984㎿h의 전력에너지가 추가로 필요한데 100㎿의 풍력단지가 건설되면 부족한 전력에너지를 충족할 수 있다.

이 같은 풍력에너지는 동계올림픽이 끝나더라도 10년간 143만400톤의 탄소배출권을 보장하며 현재 탄소배출권 거래 가치로 환산하면 2억7,900만달러에 해당하는 규모이다.

이 같은 노력으로 화석에너지 절감량은 60일간 2만6,046TOE, 온실가스 감축량은 60일간 9만4,857TCO2에 이를 전망이다.

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이같은 구상이 성공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환경부와 국토부 등 중앙정부를 비롯, 도와 평창 강릉 정선 등과 함께 긴밀한 상시 협조체제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환경관련 민간단체와 파트너십을 구축, 지난해 1월부터 환경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환경위원회는 현재 Green Dream:O2 plus Winter Games 계획 이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감시,평가하고 있다.

조직위는 향후 환경위원회 활동을 바탕으로 환경감사 시스템을 적용, 동계올림픽 시설 건축 및 운영이 환경에 미칠 영향 등을 측정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탐사보도팀>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