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국회 정론관서 유승희의원,기지촌여성인권연대 등

<더불어민주당의 유승희의원이 관련 자료를 설명하고 있다.>

[국회=권병창 기자/사진=장건섭 기자]"정부, 국회, 사법부는 기지촌 미군의 '위안부' 문제에 대해 책임을 다하라"

경기도와 유승희 국회의원 등은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지촌 미군 위안부 입법 촉구' 제하아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기지촌여성인권연대와 경기여성연대 등은 햇살사회복지회의 우순덕원장과 정춘숙-김수민의원이 배석한 가운데 두레방 김은진원장의 성명서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기지촌은 이 시대의 정신대'로 불리며, 기지촌의 미군 위안부들은 달러를 '군표'라고 불렀다며 비련의 당시를 술회했다.

익명의 피해자 박모 씨는 "인신매매로 기지촌에 팔려온 15세때 포주가 주민등록증을 만들어 줬는데, 경찰은 확인도 하지 않았다. 주기적으로 소위 '토벌'만 나왔다"고 상기했다.

정부는 당시 기지촌의 미군 위안부 여성을 표면상으로 '산업역군', '민간외교관', '애국자'로 치켜세우면서 실질적으로 이들을 직접 통제,관리했다고 성토했다.

이는 헌법상 명시된 국민을 보호할 의무를 국가가 저버린 행위였다며, 비록 개인이 포기하더라도 국가가 지켜줘야 하는 것이 '인권'이라고 주지했다.

이에 피해자의 침묵으로 유지되는 국가안보는 무의미하다며, 피해 여성들은 더 이상 침묵하지 않겠다고 결의하고,  그동안 소송운동과 입법.조례 제정운동에 나섰다고 강조했다.

유승희 의원과 참석자들은 여성의 목소리가 세상을 바꿀 것을 믿으며, 다음과 같이 요구하는 촉구서한을 전했다.

먼저, 정부는 기지촌 미군 위안부에 대해 공식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뒤이어 대법원은 현재 계류중인 국가상대 손해배상 청구의 최종 판결을 조속히 시행할 것을 요구했다.

그외 국회는 현재 계류중인 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 및 지원 등에 관한 법률안을 신속히 심의,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한편, 이에 동의한 단체와 국회의원은 경기여성연대,기지촌여성인권연대, 두레방, 햇살사회복지회가 뜻을 같이했다.

동참 국회의원은 유승희,정춘숙,이종걸,원혜영,김현권,소병훈,윤후덕,권미혁,김종민,송기헌,김상희,강창일,정성호,김두관,신창현,이용득, 진선미(여가부장관),김종대 의원 등 18명이 공동발의했다.

이외 국회여성가족위원회의 김수민위원과 송옥주위원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