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피플
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생활용품 6개 포장재 1등급 선정엘지생활건강,'재활용이 쉬운 포장재' 신규 출시

[권병창 기자]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KPRC)은 최근 ㈜엘지생활건강에서 신규 출시한 생활용품 6개 제품을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의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로 선정했다.

㈜엘지생활건강은 앞서 ‘한입 베이킹소다 담은세제-릴렉싱레몬&라벤더향(2,700㎖)’, ‘한입 베이킹소다 담은세제-카밍그린티&릴리향(2,700㎖)’, ‘한입 허브담은 식초세제-리플레싱 바질향(2,700㎖)’, ‘한입 허브담은 식초세제-퓨리파잉 연꽃향(2,700㎖)’ 4개 제품을 출시했다.

지난 11월에 ‘FIJI 파워젤 오리지널(2,700㎖)’, ‘FIJI 파워젤 프레쉬(2,700㎖)’ 2개 제품을 신규 출시한데다 이들 6개 제품 모두 단일재질용기 제품․포장재로서,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으로 선정됐다.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는 공제조합이 환경부의 위임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이는 제품의 재활용이 얼마나 용이한 지를 평가하는 것으로, 제품의 재질이나 구조를 재활용이 쉽도록 유도하기 위한 제도이다.

상기 제품이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포장재로 선정된 것은 포장재의 몸체와 라벨, 마개 모두가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에서 제시하는 재활용용이(1등급) 기준에 적합했기 때문이다.

합성수지 단일재질용기 포장재의 경우, 몸체, 라벨, 마개 등이 모두 한 가지 재질을 사용하면 재활용용이(1등급)에 해당된다.

이 제품․포장재는 재활용 공정에서 별도의 재질별 분리없이 재활용이 가능하여 재활용이 용이하다.

공제조합은 이번 한입 베이킹소다 담은세제-릴렉싱레몬&라벤더향(2,700㎖) 등 6개 합성수지 단일재질용기 제품을 포함하여 현재까지 오로나민C(120㎖) 1개 유리병 제품, 아이시스 8.0(2,000㎖) 등 22개 페트병 제품이 재활용 용이(1등급)로 선정되어, 총 3개 포장재, 29개 제품이 재활용 용이한 포장재(1등급)가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에 재활용용이(1등급)로 평가받은 6개 제품의 해당 기업은 재활용용이(1등급) 포장재를 홍보할 경우 제품이나 회사 광고에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재(1등급)’이라는 문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친환경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다.

공제조합연구소의 김동섭 소장은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제도는 제품의 설계․생산 단계에서부터 사용 후 버려지는 포장재의 재활용이 쉽도록 유도하기 위해 도입된 정책”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조합은 앞으로 재질․구조개선을 통해 재활용이 용이한 1등급 제품들이 많이 나오도록 유도하여 자원순환사회 촉진에 힘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방송  webmaster@ecobs.co.kr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환경방송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