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하반기 17곳 신규 지정
올해 121개 선정 내년에도 환경분야 추가 선정

환경부는 올 상반기에 20개의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지정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공모절차를 통해 34개 신청기업 중 최종 17개 기업을 신규 지정했다.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제도는 환경분야의 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전 과정을 지원하는 것으로 올해부터 시작된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도의 일환이다.

지난해 11월, 현재 사회적기업육성법상 인증기업인 환경분야 사회적기업은 121개이다.

환경부는 두 달간 서류심사와 현장실사,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소위원회 및 심사위원회의 심사절차를 거쳐 2012년 하반기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이번에 새롭게 지정된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생태탐방, 환경성질환예방, 도시농업 등 다양한 신규 사업분야를 발굴했다.
최근 시민주주기업으로 전환한 성남시 청소업체가 다수 지정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환경성질환 예방교육과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진안에코에듀센터, 반딧불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수안산생태영농조합법인, 퇴직교사들로 구성됐다.
뿐만아니라,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주)어메이징 아카데미 등이 새로운 롤 모델로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받았다.

지정된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은 상반기에 지정된 기업과 마찬가지로 일자리 창출사업 참여기회,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 인증 심사 추천 등 인센티브와 함께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를 위한 컨설팅 등 인큐베이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환경부는 녹색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육성하기 위해 2013년에도 환경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추가 공모·지정할 계획이다.

환경부 관계자는 “그간 환경분야 사회적기업은 재활용 분야에 치중돼 있다는 지적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나 이번에는 새로운 롤 모델이 될 수 있는 예비사회적기업들이 상당수 발굴됐다”며 “이를 통해 사회에 필요한 서비스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유영미 기자/사진=블로그 발췌>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