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개성공단 매출 800억대 핵지원설 사실무근

<남북 출입사무소에서 열린 개성공단 재가동을 골자로 간담회를 마친뒤 화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개성공단의 폐쇄는 원천무효인 만큼 남북 개성공단 재가동 협의가 즉시 착수돼야 합니다."

12일 통일부 전장관인 정동영(국민의당) 의원은 도라산역 남북 출입사무소에서 열린 '개성공단 기업 비상대책위원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1년에 인건비가 800억원이 흘러들어가 핵을 만드는데 사용됐다는 (박근혜정부 당시)근거없는 주장으로 그 이미지는 여전히 족쇄가 됐다."고 상기했다.

그는 이에 개성공단 재가동은 워싱턴, 평양, 서울에서 풀어야 하는 숙제로 서울의 문재인정부의 의지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는 우선 평창동계올림픽에 집중해야 된다했지만, 동시병행으로 추진돼 개성공단 방문 역시 동시에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4km만 더가면 된다. (개성공단으로)돌아가면 지금도 그대로 현지에 (생산 라인이)있다. 이제는 개성공단 재가동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통일부 장관으로 취임하면서 개성공단에서 물건을 만들겠다고 했을 때, 워싱턴은 속도조절론에 참여정부는 주춤했다고 술회했다.

정 의장은 그 당시 워싱턴과 담판을 짓기위해 팬타곤에 찾아가 "핵심은 경제사업이다. 북한군의 최정예부대가 상주하는 곳이기에 개성공단 사업의 필요성은 미국이 공감하고 부시대통령은 승인했다고 말했다.

개성공단을 이끌어내야 한국의 124개 기업은 전면적인 민간교류가 가능한 만큼 남한은 우선 평창올림픽과 맞물려 북핵 문제를 풀어내고 개성공단을 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대화는 힘이 세다. 개성공단의 후순위를 선순위로 바꿔야 한다”는 그는 개성공단은 유엔의 제재대상과는 무관하다고 지적했다.

개성공단기업과 국민의당이 박근혜정부의 잘못된 진실을 벗어내야 한다는 그는 평화주의와 개혁주의 노선은 사실상 정체성을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동영 의원은 “이제라도 정부 여당의 선순환 구조를 위해 개성공단 재가동의 필요에 따른 입주기업의 절규를 들어야 하는 때가 왔다”고 덧붙였다.
<남북 출입사무소=권병창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