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부터 100여개 지자체 토착비리도 특별감사
감사원 건설환경감사국 제3과, 수질관리실태 등
 

감사원이 세기의 국책사업으로 일컫는 4대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특별감사에 착수했다.
감사 내역은 원인 분석과 대책수립을 둘러싼 심층 검토가 필요한 사항 등이며, 대상기관과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후 4대강 사업의 주요 시설물의 품질제고 등을 유도하게 된다.

 
14일 감사원(원장 양 건)에 따르면,  국내 4대강 살리기 사업이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가운데 토목-환경분야 전문 감사인력을 투입해 국토해양부와 환경부 등을 대상으로 6월 말까지 감사에 들어갔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에서 4대강 보 등 주요 시설물의 설계와 시공이 적정한지, 수계별 수질개선 목표 설정과 수질개선 사업 집행은 적정한지 등을 점검할 예정이다.

감사원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국책사업은 중간과 끝에 감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번 감사도 4대강 사업이 마무리돼 진행하는 통상적인 감사"라고 밝혔다. 

 
반면, 일각에서는 감사원이 이번 감사를 통해 4대강 사업 문제점에 대해 본격적으로 파헤치는 것 아니냐는 우려섞인 목소리도 흘러나오고 있다.

감사원은 또 14일부터 6월말까지 전국 100여 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 토착비리 근절을 위한 특별감사에 착수한다.

감사원 건설환경감사국 제3과의 관계자는 "이번 감사에 감사인력 160여 명을 투입해 인.허가, 공사 계약, 인사 등 토착비리가 자주 발생하는 분야는 물론 국내외 기업 유치를 위한 특혜 등 새로운 유형의 비리행위도 중점 점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권병창 기자/사진=감사원 제공>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