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공원 보전활동 후원기업 줄이어
2008년 시작에서 2010년 12개사 총 88억 후원
참여내역도 현금, 현물, 사업비 지원까지 다양


2008년 이래 기업의 국립공원 보전활동 참여와 관련해 20여 개 기업이 총 88억 원을 후원한 것으로 집계됐다.

2일 국립공원관리공단(이사장 엄홍우)에 따르면,지난 2007년 입장료 폐지를 계기로 공원관리에 필요한 재원마련을 위해 기업의 후원 활동을 유치해 왔다.

지금까지 가장 많은 금액을 후원한 기업은 LG패션으로 2008년 이후 총 40억원을 후원했다.

LH공사는 자사가 사업 과정에서 적립한 생태계 보전 협력금 19억원을 공단이 추진하는 여우복원 사업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삼성지구환경연구소는 백두대간 멸종위기 식물 보호와 증식.복원 사업에 모두 3억원을 후원했다.

후원 내용을 살펴보면, LG패션은 2,000여 명의 공단 직원 근무복 일체를 기증했으며, 신한은행은 탐방객의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전국 국립공원에 2만 개의 수목 표찰을 설치했다.

조일교역은 등산 활동이 많은 공단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2억원 상당의 무릎보호대를 기증, 사회공헌 참여에 나섰다.

그 밖에 GS칼텍스와 롯데칠성음료, 더베이직하우스는 소외 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국립공원 생태관광 프로그램 운영에 5억원을 후원했다.

이상배 홍보실장은 “미국의 경우 국립공원 보전재단을 비롯한 160개 프렌즈 그룹(Friends Groups)과 66개 협회, 14만 명의 자원봉사자들로부터 후원금, 전문지식, 자원봉사 등을 지원받아 국립공원 보전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온난화로 인한 지구환경 변화 속에서 국립공원 보전을 위한 후원 활동은 기업의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의미가 크다”고 평가 했다.

<정원태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