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기술원,업무내용과 계획 보고

<조경규환경부 장관>

조 장관,“피해자 입장에서 업무처리”당부

조경규 환경부장관은 9일 오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원장 김용주,이하 ‘기술원’) 내 ‘가습기살균제 피해 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를 방문하고, “피해자 입장에서 보다 낳은 서비스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지원센터는 가습기살균제 피해 접수와 조사, 지원금 지급 등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8월 설치됐으며, 현재 박준철센터장을 포함해 10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날 환경산업기술원은 지원센터의 주요 업무와 피해자 지원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한 개선계획을 보고했다.

먼저, 상담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상담 전문인력(6명)을 채용해 상담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신청인 편의를 위해 콜백 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둘째는, 지원의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심리가 불안정한(우울, 분노 등) 민원인, 노약자, 거동 불편자 등을 대상으로 방문접수 상담, 의료기관 영수증 발급 대행 등을 추진하는 ‘찾아가는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셋째는, 공인인증서 및 전자서명을 이용한 지원금 신청서 접수 등 신청방법을 개선키로 했다.

넷째는, 계속적인 피해자 찾기를 위해 방송 및 옥외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고 반상회보 안내문 게재 등 지자체와의 협력을 통한 홍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섯째는, 지난 4월부터 접수 중인 4차 피해 신청자들의 조속한 판정을 위해 참여병원 11개 병원과 9월 중에 계약체결을 추진키로 했다.

환경부와 서울아산병원은 지난 8일 새로이 참여하는 병원들이 판정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조사 판정 프로토콜 공유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앞서 조경규 장관은 여의도 인근에서 피해자들과 면담을 갖고 건의사항을 청취했으며, 피해자 지원을 위해 폐이외질환에 대한 판정기준 마련과 신속한 조사 판정, CMIT/MIT 피해 메카니즘 규명,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서비스 개선 등의 노력을 펼쳐가겠다고 강조했다.
<권병창 기자/사진=환경부 제공>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