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내용과 관련 없음/카페 발췌>
갈등과 진통을 겪어온 청도군 삼평리 345kV 송전탑 공사장의 마을 주민과 한전간 화해무드가 무르익어갈 전망이다.

7일 김제남 의원(정의당, 산업통상자원위원회)은 삼평리 송전탑 공사 현장을 찾아 한전대경지사 이강현 지사장에게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양측에서 공개된 자리에서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자고 제안, 한전이 이를 수용했다.

주민들은 지금까지 지중화를 비롯한 요구사항에 대해 한전으로부터 한번도 성의있는 답변이나 대화를 가지지 못했고 한전은 늘 일방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답변만 되풀이 해왔다고 밝혔다.

김제남 의원의 중재로 제대로된 대화가 처음으로 이뤄지는 셈이다.

청도 송전탑은 지난 7월21일 600여 명의 경찰병력과 한전직원 등을 동원해 기습적으로 공사를 강행한 후 지금까지 진행중이며 격렬한 충돌로 주민들이 부상당하거나 연행을 당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김제남 의원은 "고령의 노인분들을 끄집어 내고 현행범으로 체포하겠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반인권적이며 폭력 그 자체"라며 앞으로 그러한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당부했다.

김제남 의원의 중재로 성사된 주민과 한전간의 대화에서 어떤 결론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한편, 현장을 찾은 김제남 의원은 이현희 청도경찰서장에게 "경찰의 첫번째 본분은 주민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어야 하는데, 경찰은 마치 한전의 대행자처럼 공사차량의 길을 터주고 반대주민들에게 현행범이라며 폭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어"주민들은 자신의 터전에 들어서는 송전탑을 반대할 수 있고, 표현할 수도 있는데 그것을 불법이라고 막는 것 또한 불법"이라고 꼬집었다.

김현희 청도경찰서장은 김제남 의원과의 대화에서 자신들이 현장에 온 이유를 주민 안정이 아닌 '불법행위'를 못하게 하기 위해서라고 답해 반대주민들로부터 야유를 받기도 했다.

이날 청도 송전탑 현장에서는 레미콘 차량의 진입으로 반대주민들과 한전, 경찰간의 몸싸움이 오후까지 이어지다 김제남 의원이 주민들의 안전과 비속의 작업안전을 위해 현장까지 온 레미콘까지만 타설작업을 하고, 중단하는 조건으로 마무리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국회팀>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