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14 전국동시 지방선거를 보내며 정치적인 관심도가 급증했다. 이에 최종 투표율도 56.8%를 기록하며 16년 만에 역대 두 번째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 하지만 최초로 시도된 이틀 간의 사전투표제도 및 인기 예능 프로그램의 선거이슈 방송 등 기타 투표독려 운동이 많았음을 감안하면 기대했던 비약적인 투표율 상승에는 미치지 못했다는 의견도 있다.

이에 사회 곳곳에서 정치에 대해 관심을 더욱 가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데, 최근 인터넷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뮤직비디오 형식의 노래가 알려지며 주목을 받고 있다.

‘기호 0번 무관심’이라는 의미심장한 이름의 가수가 부른 ‘정치후진국’이라는 제목의 이 곡은 현재의 대한민국에 대한 이야기를 ‘정치후진국’이라는 역설적인 제목과 반전 있는 가사로 표현한 노래다. 뮤직비디오 영상에서는 일제시대, 6.25 전쟁부터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성수대교 붕괴사건, 2002년 월드컵 4강, IT 강국 이미지 등 굵직한 대한민국의 사건 사고들을 나열하며 가사를 곱씹도록 하고 있다.

곡 가사를 쓴 이여명, 이재호씨는 “젊은이들이 모여 대한민국의 희망을 노래하며 미래는 우리의 관심과 참여로 만들어진다는 메시지를 전하고자 기획했다”며 “이 노래를 통해 더욱 많은 젊은이들이 정치에 관심을 가지며 바뀌었다는 것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언급했다.

이 곡은 페이스북 등 SNS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유튜브를 통해서도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