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를 맞아 운동을 결심한 사람이 많을 것이다.
운동은 집에서도 가능하지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동을 원한다면 헬스장을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금까지 별다른 생각 없이 헬스장을 선택했다면 이제 영국 멘즈헬스(Menshealth)에서 소개한 ‘좋은 헬스장을 고르는 법’을 통해 헬스장을 선택해 보는 것은 어떨까.

<가격을 꼼꼼히 살펴라>

회원권의 가격을 꼼꼼히 살펴야 한다.
한 달에 단돈 만원과 같은 광고 속에는 20만원의 가입비가 숨어 있을 수 있다.

또한 가격은 성수기와 비수기에 따라 다르다.

일반 직장인이라면 성수기 멤버십을 구입해야 하는데 운동 시간이 일정치 않다면 추가 비용을 더 지불하고 어느 시간에나 이용할 수 있는 멤버십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 강좌나 퍼스널 트레이닝은 별도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탈의실과 주차장 이용 요금을 따로 받는 곳도 있다.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에 반드시 체크하자.

<할인 혜택을 누리자>

많은 헬스장이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5명 이상이 모이면 법인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고 그 외 다양한 할인혜택이 있으니 회원권 담당자와 상의해보자.

<멤버십 중지/해지 또한 중요하다>

계약서를 꼼꼼히 살펴서 부상.입원과 같은 부득이한 경우 멤버십을 중단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멤버십 해지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싶지 않다면 간단히 멤버십 해지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이다.



<헬스장을 둘러보기 가장 좋은 시간은 월요일 저녁>

대부분의 헬스장은 월요일 저녁에 가장 붐비기 때문에 이 시간에 방문하여 러닝 머신 대기 줄이 얼마나 긴지 확인해보자.

또한 담당자에게 회원이 총 몇 명이며 정해진 회원 수가 차게 되면 가입을 더 이상 받지 않는지, 가장 붐비는 시간은 언제인지 등을 물어보라.

운동할 시간에 맞추어 헬스장을 둘러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심폐강화 운동을 할 계획이라면 점심시간에 방문해 심폐 기능 강화 운동 기구들의 상태를 점검하라.

<헬스장이 갖추어야 할 운동기구들은>

운동 목적에 따라 다르다.

체중 감량이 목적이라면 심폐기능 강화 운동을 해야 하기 때문에 성능이 뛰어난 러닝 머신, 엘립티컬 트레이너(Elliptical Trainer), 로잉머신(rowing machine) 등이 있어야 한다.

역기가 잘 갖추어져 있다면 숙련된 사람들이 자주 찾고 그에 맞추어 경험이 많은 트레이너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강좌와 퍼스널 트레이너>

강좌를 통해 적합한 운동 방법을 익힐 수 있기 때문에 강좌에 등록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퍼스널 트레이너는 헬스장을 선택할 때 가장 신중히 고려해야 하는 사항 중 하나이다. 퍼스널 트레이너는 스포츠나 관련 분야의 학위 및 국가자격증을 소유해야 하고 적어도 운동 교육 과정을 수료한 사람이어야 한다.

<기타 고려해야 할 사항>

샤워 시설과 탈의실을 주의 깊게 살펴본다.
샤워장의 청결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고 배수구 주위에 머리털이 뭉쳐 있다면 다른 헬스장을 고르도록 하자.

탈의실 또한 중요하다.
개인 사물함을 배정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비어 있는 사물함을 그때그때 이용해야 하는지 확인한다.

일부 헬스장은 동전 투입식 사물함을 사용하는데 동전이 없을 때 난처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자.

헬스장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도 필수다. 느긋하게 운동하고 사우나에서 빈둥거리기를 좋아한다면 격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많은 곳은 피하도록 하자.

반대로 운동에 집중할 생각이라면 수다 떠는 사람이 적은 곳을 고르자.
<자료=하이닥 제공>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