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환경협력 양해각서 체결…조류인플루엔자 정보도 공유

 
앞으로 중국의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 현상을 현재보다 1~2일 더 빨리 알게 돼 국내 미세먼지 예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된다.

환경부는 중국 내 74개 도시의 대기오염 측정소 900곳에서 실시간으로 측정한 자료를 공유하는 내용을 담은 ‘한-중 환경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중국 환경보호부와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양해각서에 따라 우리나라는 중국의 6개 오염물질 항목인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오존(O3), 이산화질소(NO2), 이산화황(SO2), 일산화탄소(CO) 등의 실시간 측정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또 양해각서는 한-중 공동연구단을 올해 안에 구성해 대기오염 예보의 모형 개발과 대기오염물질 발생 원인 규명 연구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내년부터는 양국의 대기분야 과학기술 인력도 상호 교류하기로 했다.

양해각서에는 양국의 책임기관을 해 협력사업의 과정과 성과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국과의 환경산업 협력을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의 해결을 위해 2017년까지 304조 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중국내 제철소에 우리나라의 집진, 탈질·탈황기술을 적용하는 ‘대기오염 방지 실증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중국 임업국과 ‘한-중 야생생물 및 자연생태계 보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 양해각서는 조류인플루엔자 등 야생동물의 질병 감시, 사막화지역의 생태계 복원 연구, 멸종위기 야생생물 보전, 보호지역 관리, 야생생물의 수출입 관리정책 공유와 공동연구 협력 등을 담고 있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이번 한-중 환경분야 양해각서 체결과 협력사업 추진이 미세먼지 등 양국 환경현안의 실질적 해결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