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선 의원 환경부 실태조사 분석

폐암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인 라돈(Rn) 이 일선 초등학교의 실내 공간에서 국제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박준선 의원이 5일 환경부가 실시한 전국 실내 라돈 실태조사를 분석한 결과, 전국의 공공건물 1천100곳 중 97곳(8.8%)의 ㎥당 연평균 라돈 농도가 국제기준(148 Bq.베크렐)을 초과했다.

분석에 따르면 전국 661개 초등학교 중 89곳(13.5%)의 실내 라돈 농도가 국제기준을 넘겼고 관공서는 439곳 중 8곳(1.8%)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라돈이 검출됐다.

라돈은 암석과 토양 내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우라늄이 방사성 붕괴를 통해 생성되는 무색무취의 기체로 석면과 함께 폐암을 유발하는 1급 발암물질로 알려졌다.

지역별로 국제기준을 초과한 학교는 강원이 27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전남 15곳, 경북 10곳, 충북ㆍ경기 각 9곳, 전북 6곳, 충남ㆍ경남ㆍ울산 각 3곳, 대구ㆍ제주 각 2곳이었다.

관공서는 경북 2곳, 전남 2곳, 충북 2곳, 경기와 충남 1곳씩이었다.

박 의원 측은 "특히 모 초등학교의 ㎥당 겨울철 라돈 농도는 최대 1천788베크렐로 기준치보다 12배나 높았고 관공서 1곳의 겨울철 라돈 농도는 최대 650베크렐로 기준치를 4.6배 초과했다"며 "라돈 기준치를 세계보건기구(WHO)가 제시하는 100베크렐으로 맞출 필요성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통상 실내 라돈농도는 시간대와 계절에 따라 편차가 매우 심해 연평균 농도로 평가해야 하지만 특정 학교의 겨울철 농도로 해당 시설의 실내 라돈 농도를 대표하기에는 부적절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실제 환경부가 기준치보다 12배 많은 라돈이 검출된 초등학교를 상대로 하루 중 실내 라돈 농도를 측정한 결과, 활동시간인 낮 시간대에는 기준치 이하였으나 새벽 시간대에는 최고 1천베크렐 이상까지 올라갈 정도로 시간대별 편차가 극심했다는 것이다.

환경부는 "라돈은 토양, 암석 등에서 생성되는 자연방사선의 한 종류로 실내 라돈의 85~90%는 토양의 라돈 농도에 기인한다"면서 "원천적으로 라돈을 제거할 수는 없지만 측정 등을 통해 발견만 되면 환기, 바닥 틈새 막기 등의 방법으로 쉽게 관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라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국제적으로 농도와 노출 시간을 고려한 피폭선량으로 평가된다"며 "최고 농도를 보인 초등학교의 피폭선량은 국제방사선방호위원회(ICRP)의 권고치(10밀리시버트/연간) 이하로 조사됐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