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가축방역 당국에 신고된 소.돼지 전염병인 구제역 의심 젖소 농가 2곳이 모두 감염 확진 판정을 받았다.

구제역 발병 가축 농가가 모두 4곳으로 늘면서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경기도 포천의 구제역 감염 의심 젖소 농가 2곳에서 채취한 소의 시료를 정밀검사한 결과 모두 양성 판정을 받았다.


 
K씨가 운영하는 농가에서 6마리, L씨가 운영하는 농가에서 2마리가 양성으로 판별됐다.

이들 농가는 모두 창수면 추동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한아름목장과 각각 600m(K씨 농가), 950m(L씨 농가) 떨어져 있어 위험지역(반경 3㎞ 이내)으로 관리되던 곳이었다.

두 농장의 사육 규모는 K씨 농가가 70마리, L씨 농가가 54마리로, 이들은 전날 예방적 차원에서 전량 살처분됐다.

이 둘은 모두 최초 발생지인 한아름목장과 역학적 관련성을 가진 것으로 파악됐다.

K씨 농가는 한아름목장에서 차량이 와 송아지를 공급받아 갔는데 이 과정에서 전염됐을 가능성이 있다.

L씨 농가는 한아름목장을 방문한 사료차량이 다녀간 일이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추가 발생 농장 2곳 모두 최초 발생 농장과 역학적 관련성이 있는 데다 위험지역 안에 있어 방역대(帶)를 추가로 확대하지는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들 두 농가로부터 반경 500m 안에 있는 젖소 농가 1곳이 역학적 연관이 있어 살처분 여부를 검토 중이다.
<포천=허준욱 기자>
저작권자 © 환경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